농림수산식품부는 도시농업의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달 27일 농식품부, 농촌진흥청, 산림청, 각 시도 등 26개 기관이 참여하는 ‘도시농업 활성화 전국협의회’를 개최하고, 도시농업의 효율적 추진과 유기적인 협조를 위해 전국 네트워크를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도시농업이란 도시나 도시 인근의 토양 및 수상에서 다양한 작물이나 가축을 생산·가공·유통하는 것으로 에너지 절약, 온실가스 감축, 도심온도 저감,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해 정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정부는 이번 협의회에서 ‘국민과 농업이 함께하는 도시농업 육성’이라는 비전과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기로 했다. 도심 속 농업활동 및 체험, 안전한 먹을거리 생산 등 녹색 생명도시를 조성하고, 도시농업의 산업화로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도시농업을 육성하기 위해 제도설계, R&D, 산업화, 보급 및 교육, 네트워크를 5대 추진전략으로 하고, 각 기관의 특성과 역할에 맞는 정책과제를 발굴·추진키로 했다.

이를 위해 다음 달 중 정부·학계·산업계·시민단체 등이 참여하는 도시농업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7월에는 발굴과제 추진 전략 마련을 위한 심포지엄을 개최할 예정이다.

농식품부는 종합추진계획 수립, 도시농업법 제정, 식물공장 등 산업화, 일자리 창출, 네트워크 구축 등을 담당하며, 농촌진흥청은 상자텃밭·시민농원 조성 관련 실용기술 개발, 보급 및 교육, 지도인력양성 등에 나선다.

또 산림청은 산림분야 실용기술 개발, 보급 및 교육, 도시 숲 전문가 양성 등에 앞장서고 각 시·도는 종합추진계획 시행, 생태농업 및 생활농업 확산, 도시농업실천가 발굴, 사업평가 등을 맡게 된다.

이와 함께 농업관련 기관 이외에 중앙부처, 학계, 연구기관, 시민단체, 산업계, 실천가 등이 모두 참여하는 범정부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해 도시농업을 확산하고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기로 했다.

정부는 전국 협의회에서 토론된 과제와 건의사항은 자체검토, 전문가 의견수렴 등의 절차를 통해 도시농업활성화 정책과제로 채택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