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호 옥순대교의 모습ⓒ충청북도
충주호 옥순대교의 모습ⓒ충청북도

충청북도는 도(道) 중심의 광역연계형 호수 관광벨트 구축연구 용역을 착수한다고 밝혔다.

본 용역은 레이크파크 르네상스를 발전시키기 위해 호수를 소유하고 있는 지역(남한강 충주호, 금강 대청호)과 그 주변의 권역 내 분포한 다양한 관광자원을 광역적으로 연계해 실현 가능한 사업을 발굴하고, 비전을 제시하는 광역관광개발계획이다.

충북도는 이번 용역을 통해 관광개발 방향을 그동안 점적인 개발을 지양하고 광역차원의 공동협력사업을 이끌어내 호수의 가치를 극대화해 새로운 관광수요 창출, 나아가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용역의 기본구상안은 글로벌 경쟁력을 선점하기 위해 ▲새로운 지역계획 모델을 적용한 연계협력 발전기반 마련 ▲국토의 중심지역이라는 이점을 활용한 관광개발 발굴 ▲내륙 최대의 호수로서의 가치 활용 방안 모색 등 제반환경 분석을 기반으로 체계적인 광역연계협력형 관광개발계획을 수립한다.

김영환 충북지사는 “본 용역은 충북 레이크파크 관광 르네상스의 한 축을 담당하게 될 주요사업으로 광역연계형 구축 사업을 통해 호수 관광의 중심으로 충북이 가진 잠재력을 대내외적으로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앞으로 충북도는 광역연계형 호수 관광벨트 구축사업을 조기에 수립해 중앙 정부에 관광정책 반영과 국비 확보 총력으로 지역관광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