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이 ‘저탄소 경쟁력’ 지수에서 세계 4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런던 소재의 국제적 씽크탱크인 E3G(Third Generation Environmentalism)가 최근 발표한 ‘G20 국가 저탄소 경쟁력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은 ‘저탄소 경쟁력 (Low Carbon Competitiveness) 지수’에서 프랑스, 일본, 영국에 이어 4위를 기록했다.

이 보고서는 한국이 4위를 차지한 배경으로 효율적인 전기공급망, 녹색성장에 대한 과감한 예산투입 등 강력한 정책적 의지를 손꼽았다.

한국은 그러나 ‘저탄소 개선 지수’에서는 G20국가 중 15위로 나타났으며 ‘저탄소 갭 지수’에서는 8위로 랭크됐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저탄소경쟁력이 이처럼 높게 나타난 것은 한국의 녹색산업과 기술의 발전 가능성과 이에 대한 정부의 육성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어 “그러나 저탄소 개선지수나 갭 지수가 낮게 나타난 것은 한국이 온실가스 감축 역량에 비춰 볼 때 보다 많은 실천을 할 수 있다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1위를 차지한 프랑스의 경우 청정에너지인 원자력 발전을, 2위인 일본은 에너지효율성, 3위 영국은 저탄소에너지개발 등을 선정이유로 제시했다.

반면 10위에 그친 미국은 교통 등에서 석유의존도가 높은 인프라가 약점으로 지적됐다.

E3G는 ‘저탄소 경쟁력’에 대한 개념 정립과 G20 정상회담(‘09.9.24∼25, 미국)에 앞서 각국의 저탄소 사회 전환의 현 위치 및 경쟁력 등에 대한 정보 제공을 위해 보고서를 발간했으며, 탄소를 규제하는 국제환경에 빠르게 적응하는 국가들은 자국민들에게 지속적인 번영을 가져다 줄 수 있음을 강조했다.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유럽 국가들과 일본은 1990년대 경제구조의 전환에 힘입어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평가 받았으며, 한국은 효율적 전력공급망, 국가 예산지원 등이 높은 저탄소 경쟁력 지수에 기여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