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발전, 풍력발전, 바이오에너지 등이 유망 녹색기술로 선별되어 집중·육성된다.

중소기업청(청장 홍석우)은 녹색산업 분야의 핵심인 부품·소재 연구개발과 생산을 담당할 녹색 전문 중소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첫걸음으로 ‘중소기업형 유망 녹색기술’을 발굴, 지난 18일 공표했다.

발굴된 분야는 ▲태양광발전 ▲풍력발전 ▲바이오에너지 ▲차세대조명(LED) ▲히트펌프 ▲그린IT ▲폐기물에너지화 ▲폐기물자원화 등 8개 산업분야와 50개 전략제품, 117개 유망 녹색기술이다.

이번에 제시한 녹색기술은 그동안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을 비롯해 산·학·연 각계 전문가들이 6개월간의 심층토의 과정을 거쳐 수립됐다.

이는 ‘녹색기술로드맵’을 토대로, 전략적으로 육성이 필요하면서 중소기업이 단기에 상용화 할 수 있는 부문들을 추린 것이다.

이들 분야 산업들은 최근 몇 년 사이 사용량이 급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기술이 부족해 국산제품의 보급 비중은 턱없이 낮은 실정이다.

태양광발전은 2006년부터 2008년까지 연평균 434%씩 용량이 급증해 전체 신재생에너지 발전의 약 48%를 차지하는데, 국내 태양광 발전소에 외국산 모듈이 67%로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중 발전 단가가 가장 저렴한 풍력발전은 2006년 이후 연 20%씩 급증하고 있지만 현재 풍력보급시장에서 국산제품의 보급 비중은 0.6%에 불과하다.

바이오에너지는 화석연료에 비해 경제성은 낮지만 수송용 연료와 직접 호환이 용이해 가장 현실적인 대체에너지로 인식되고 있으나, 기술수준은 선진국 대비 77%다.

신재생에너지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폐기물에너지로, 폐기물에너지가 77%, 수력이 13.9%, 바이오가 6.6%, 풍력이 1.4%, 태양열이 0.5%, 태양광이 0.3%을 차지하고 있다. 생산 단가는 태양광이 716원/kwh, 풍력이 107원/kwh, 폐기물이 71원/kwh이다.

중소기업청 관계자는 “이번 분야별 유망 녹색기술 정보는 중소기업들의 녹색기술 이해도와 전략적 녹색기술 기획력을 향상시켜 녹색 고부가가치 유망기술 개발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