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dscape Times 이수정 기자] 환경과 인간의 공존을 영화로 모색하는 제16회 서울환경영화제가 오는 23일(목)부터 29일(수)까지 ‘ECO SPRIT’을 주제로 서울극장에서 개최된다.

개막작은 ‘아쿠아렐라’(빅토르 코사코프스키, 2018)로, 초당 96프레임의 카메라에 놀랍도록 아름다운 물의 모습을 담은 작품이다. 이 작품은 관객들을 아름다움과 날 것의 힘 속으로 깊숙이 인도할 예정이다. 2018년 엘 구나 국제영화제 장편 다큐멘터리 수상작으로, 이번 영화제에서 아시아 프리미어로 상영된다.

이번 영화제에서는 개막작 포함 24개국 59편의 작품이 상영된다. ▲가장 심각한 환경 문제로 떠오는 ‘플라스틱’ 문제를 다룬 섹션 ‘2019 에코 포커스: 플라스틱 제국의 종말’을 시작으로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고민을 같이 나눌 ‘에코 밥상으로의 초대’ ▲인간이 파괴한 지구의 신음에 귀 기울이는 ‘에코 플래닛’ ▲갈등의 역사 속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기 위한 목소리 ‘에코 폴리티카’ ▲아시아의 환경오염의 재앙 속 지속가능한 미래를 모색하는 ‘블랙 아시아’ 등 12개의 섹션으로 구성돼 상영된다. 이 중 작품성이 뛰어난 상영작은 국제‧한국 경쟁에 선정됐다.

그밖에 ▲자연친화적인 삶을 고민하고 실천하는 사람들을 다룬 ‘에코 ING’ 섹션에서는 세계적인 플랜트 디자이너인 피에트 우돌프의 삶과 정원을 다룬 '다섯 번의 계절 : 피에트 우돌프의 정원'이 상영된다. 

지난달 기자회견에서 최열 조직위원장은 “무겁고 어렵게 느껴지는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선 문화적인 방식으로 다가가야 한다. 그 중 가장 쉬운 매체는 영화다. 한 편의 영화가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믿는다”며 문화적인 방식의 환경운동을 강조했다. 이어 집행위원장인 이명세 감독은 “편의성과 편안함이 우리의 환경을 어떻게 위협하고 바꾸고 있는지 생각 해야 할 때”라고 언급하며 변화하는 태도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맹수진 프로그래머는 “올해 슬로건인 ECO SPIRIT에는 더욱 심각해지는 환경 문제에 맞서 ‘어떤 태도로 환경운동을 전개해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이 담겼다. 또한 슬로건에 맞춰 구조적인 문제를 제기하는 동시에 개인이 지속가능한 삶을 고민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했다”고 전했다.

제16회 서울환경영화제 전체 상영작 정보는 환경영화제 공식 누리집(http://seff.kr)서 확인할 수 있다.[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