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자영 (사)한국조경수협회 회장



“지금도 일선 공사현장에서는 직경 10cm이상 조경수를 구하기가 매우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혁신도시, 행복도시, 새만금, 기업도시 등에서 대규모 수요가 예상되고 있으니 자칫 조경수대란이 오지 말라는 법도 없다. 지금부터 심각하게 대처하지 않으면 큰 문제에 직면할 수 있다”
김자영 (사)한국조경수협회장은 조경의 핵심소재 가운데 하나인 조경수 시장의 미래에 대해 경고의 메시지를 보내면서 이야기를 시작했다.

김자영 회장은 한국조경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조경수 대란의 근본적인 해결방안은 전수조사를 통해 전국 조경수 재배현황을 파악하고 수요를 예측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수요와 공급을 원활하게 중개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의 조경수유통센터와 같은 기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새 단체장을 만난다’ 이번 호에서는 조경수 생산자들의 최대 조직을 이끌어가고 있는 (사)한국조경수협회의 김자영 신임 회장을 만나, 현재 조경수 시장의 최대 화두인 ‘전국 조경수 재배 현황 데이터화 사업 추진’ 및 ‘조경수 유통센터’와 관련한 이야기 등에 대해 들어본다.

(5월 8일 오전 10시 (사)한국조경수협회 사무국에서, 대담 : 정대헌 발행인, 사진 : 배석희 기자, 글 : 정명곤 기자)

“재배현황 파악이 시급하다”

김자영 (사)한국조경수협회장은 조경수 대란을 막기 위해 “일차적으로 조경수 재배 현황이 확실하게 전국적으로 파악이 되어야 하고, 적어도 협회 회원들한테도 몇 년 후에는 어떤 나무가 유망하다 정도는 이야기 해 줄 수 있는 데이터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몇 년에 한 번씩 사이클을 가지고 일시적인 품귀현상은 있었지만, 지금과 같이 거의 모든 큰나무들이 대량으로 부족한 때는 없었다"며 "조경수의 수요와 공급을 보조하는 시스템의 부재에 따른 결과”라고 말했다.

현장을 설계하는 조경가의 경우도 공신력 있는 전국 수목 재배 현황의 필요성을 지적하고 있다.

본지 제53호(5월4일자) 인터뷰에서 김경윤 (사)한국조경사회 회장은 “조경기술사들이 대단위 도시 등을 설계한 후 현장에 반영해 보면, 식재할 나무가 부족해 수종 등을 급히 변경하는 등의 경우가 많다”며 “정부차원에서 전국에 재배되고 있는 조경수의 현황을 종합해 데이터화 할 필요가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김자영 조경수협회 회장은 현재 비회원까지를 포함해서 조경수 재배현황을 집대성해 데이터화 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산림청에 별도의 사업 예산을 신청한 상태라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협회의 근간이 되는 회원수 배가운동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조경수 유통센터 제도 개선해야”

지난 해 부실대출 문제로 지적받았던 대구·경북조경수유통센터의 사례를 보면, 조경수협회의 추천권과 더불어 관리․감독 권한 또한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현재 조경수 유통센터의 설립을 목적으로 산림청으로부터 사업비를 지원받기 위해서는 한국조경수협회의 추천을 받아야 하나, 이후 설립된 지역단위 유통센터는 별도의 법인이어서 협회에는 실질적인 관리 감독할 수 있는 권한이 없어 제도적인 보완이 필요한 상태다.

이에 대해 김 회장은 “조경수 유통의 합리화를 위해 유통센터가 반드시 필요하지만, 현재와 같은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유통센터는 더 이상 추진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전국 수목 유통의 상당량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수도권에 새로운 시스템의 유통센터 설립도 구상하고 있다.

조경수 유통센터의 역할에 대해 “초기 단계에는 100% 수요를 감당하긴 어렵겠지만, 최소한 생산자와 구입자가 서로 믿을 수 있는 거래가 될 수 있도록 중개하는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조경수 거래 현장의 사례를 보면 “‘구입업체가 나무를 사려니까 중간상인이 돈을 먼저 달라고 하고, 수목을 가져오면 돈 준다니까 수목이 내일 모래 들어간다 하고, 모래 아침에 현장에 가면 돈 안주면 못 캐게 한다'는 수요자와 공급자 간의 승강이들이 비일비재한데, 이 것 하나만 해결해도 유통현장에서 큰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임야도 ‘조경수용지’로 분류돼야”

김 회장의 설명에 따르면, 산지 목장은 ‘목장용지’로 과수원용 임야는 ‘과수원용지’로 형질변경이 가능해 분리과세 대상이 되는데, 임야에 조경수를 아무리 심어도 그냥 임야로 평가돼 종합부동산세 대상이 됨으로써 조경수 생산업체들의 세금 과세 부담이 상대적으로 크다고 한다.

김 회장은 “이는 형평성에 어긋남이 있으므로, 조경수 심는 용지를 일반 ‘임야’에서 ‘조경수용지’로 바꾸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경수관리사 내년부터 국가자격증

현재 조경수조성관리사 2급과 3급 자격검정제도가 시행되고 있다.
김 회장의 설명에 따르면, 3급은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조경수 생산․시공분야에서 열심히 일한 분들은 거의 다 알 수 있을 정도의 난이도로 문제가 출제되고 있고, 2급 취득은 상당히 전문적인 지식을 필요로 하고 있다.

자격증의 활용과 관련해, 김 회장은 “서울시의 경우 가로수의 전지에 있어 통일성을 갖추려는 계획이 있는데, 조경수조성관리사 자격증 소지 기술자들이 그 일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협회 이전에 필요한 경제적 기반 마련

수도권보다 지방회원들이 많은 이유로 한국조경수협회 사무국을 현재 서울에서 산림청이 위치한 대전으로 옮겨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으나, 일부에서는 서울이라는 상징성을 들어 그대로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이와 관련해 김 회장은 “어디가 됐든 임기 내에 사무국 이전을 위한 경제적 기반이라도 마련해야 겠다는 생각”이라며 “일단 자금을 마련해 놓고 냉정하게 전체 회원들과 의견을 물어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조경수 생산자들이 산림조합을 통해 정책자금 융자를 받고 있는데 물권 담보가 부족하면 현실적으로 보증받기 힘들다”며 “농협처럼 농림수산업자신용보증기금(농신보) 운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사업가 김자영은 어떤 사람인가?

군 제대를 하고 선친이 운영하던 농장에서 일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조경수 생산업을 이어 받았다.

현재도 조경수 농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국 규모의 단체장이 됐다는 것에 대해 개인적으로 무한한 영광이다. 다시 한번 믿음을 보내준 회원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사업은 80년대 초까지는 생산만 해오다 80년대 초 조경식재공사업 면허제도가 바뀌면서 현재까지 사업을 하고 있다. 농장 규모는 16만5000여m²(약 5만평) 정도로 하고 있으며 일반 판매량은 많지 않고 주로 기존 거래처에 납품하고 있다. 또 봉사에 주로 썼으며, 알고 찾아오는 사람에게 일부 팔기도 했다.

연간 매출은 차이가 많이 나는데 작년에는 40억원 그 전년은 25억원 정도였다. 건설회사 하도급을 맡고 있는데 금년에는 25~30억 정도를 예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