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에 있는 어린이 놀이시설 가운데 173개의 시설이 안전상태 점검 실시 결과 위험등급 판정을 받고 이용이 전면 금지된 상태인 것으로 나타나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2일 홍철호(바른정당) 의원이 배포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현재 전국 어린이 놀이시설의 안전상태를 점검한 결과 총 173개의 시설이 설치검사 또는 정기시설검사, 안전진단 등에 따라 위험 등급을 받고 이용이 전면 금지된 실정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실태는 국민안전처가 홍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의해 밝혀졌는데 지난 4월 11일을 기준으로 전국 시도 중 서울이 55개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기도가 27개, 강원도 19개, 충남 17개, 인천이 13개로 뒤를 이었다.

반면에 부산과 울산의 경우 이용이 금지된 어린이 놀이시설은 없는 것으로 나타나 대조를 이뤘다.

전체적으로 설치된 장소를 보면 주택단지 내 어린이 놀이시설이 전체 74.6%로 129개에 달했고, 이어 학교 14개, 도시공원 12개, 유치원 11개, 어린이집 6개 순으로 나타났다.

홍 의원은 “이용이 금지된 어린이 놀이시설의 문제점이 해결될 때까지 안전관리 대책을 강화해야 한다”며 “노후 영세 놀이시설 개선비용을 국가 또는 지자체가 지원할 수 있도록 어린이 놀이시설 안전관리법 개정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어린이 놀이시설에 대한 수시 또는 정기 특별 안전점검을 대폭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