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인트바 데크는 자연 경관과의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빗물에 보행자가 미끌어지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까지 있다.  

일반적으로 데크(Deck)는 목재를 이용해 발코니와 베란다, 산책로, 카페 전면부나 내부바닥 등에 자연친화적인 목적으로 시공하고 있다.

목재를 활용하기 때문에 시각적으로 안정감을 줄 수 있고, 자연에서 느끼는 힐링에 대한 감성도 전달해 주고 있어 데크의 활용도는 점차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렇듯 우리 생활 곳곳에서 이용하고 있는 데크의 쓰임새는 좁게는 발코니 또는 집안의 인테리어 부문에서, 넓게는 아이들의 놀이터와 주변 산책로, 정원 탐방로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접목되고 있다.

과학이 바꾼 기술력의 차이

데크는 목재를 활용하기에 시간이 지나면 그에 따른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기본적으로 목재는 계절과 기후에 따라 수축과 팽창을 반복하고 이 밖에도 다양한 성질을 지니고 있다.

무엇보다 흡습성은 대기 중에서 자연스럽게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로 부패와 건조, 보존처리 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수축과 팽창은 흡습성, 함수율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함수율이 줄고 늘어남에 따라 수축과 팽창이 일어나기도 하며, 그로 인해 절단된 목재의 치수가 변하는 경우도 미묘하지만 발생되기도 한다.

이러한 나무의 성질 때문에 시간이 흐르면서 목재 데크는 파손되거나 고정시키기 위해 사용된 피스(나사 또는 못)가 튀어나오고, 파손된 목재 주변으로 드러나는 경우가 많이 생기게 된다. 이럴 경우 유지보수를 하게 되는데 목재 파손과 피스 문제는 교체나 전체 보수 외에는 달리 방법이 없어 보수비용이 생각보다 높게 나올 수 있다.

다정 하이테크가 눈여겨 본 부분이 바로 이 점에 있다. 기존 데크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최소화하고 유지보수 비용의 절감을 획기적으로 보완한 것이다. 조인트-바 데크 기술은 과학적인 설계로 완성된 하나의 아이디어에서 시작된 기술이다.

▲ 조인트바 데크는 피스를 사용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미관조성에 우수할 뿐만 아니라 안전성과 뛰어난 경제성을 가지고 있다. 사진 상단은 기존에 피스를 이용해 만든 데크이며, 하단 녹색줄 안은 조인트바 데크.

조인트바 데크의 뛰어난 경제성

앞서 언급한 것처럼 데크의 목재는 기후 변화로 인한 수축과 팽창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을 오래도록 반복하다 보면 데크끼리 서로 밀려 위로 솟거나 균열이 생길 수 있다.

하지만 조인트바 데크의 경우 목재의 수축 팽창 과정으로 서로 밀어내는 힘을 다정 하이테크만의 기술이 집약된 스페이서와 알루미늄 바가 충격을 흡수해 균열이 생기거나 데크의 솟음 현상 등을 사전에 방지한다.

스페이서(Spacer)는 고무형태로 데크와 데크 사이에 이용되어 완충작용 구실을 한다. 거기에 고정된 알루미늄 바를 바르게 잡아주기 때문에 데크와 데크의 간격 유지와 손쉬운 결합, 피스를 이용하지 않기에 데크재(材) 손상을 완벽하게 차단한다.

더욱이 시공하는 단계에서 데크재 손상이 발생될 수 있는 부분도 차단함과 동시에 추후 데크재가 파손될 경우 해당 데크 라인만 교체가 가능하기 때문에 유지보수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해 주는 효과가 뛰어나다.

▲ 데크 플레이트 바(알루미늄 바)와 스페이서, 데크 플레이트 구성 및 완성도.

산림청 최초로 NET 인증

다정 하이테크의 조인트바 데크는 산림청에서 최초로 NET(New Excellent Technology) 신기술인증을 받았다.

NET는 국내 기업 및 연구기관, 대학 등에서 개발한 신기술을 조기에 발굴하여 그 우수성을 인증하는 인증서이다. 다정 하이테크의 조인트바 데크 기술은 기존 홀 가공을 데크재에 직접 연결하는 대신 데크와 데크 사이에 자체 개발한 연결 브라켓을 이용하기 때문에 시각적인 면이나 기능성에서의 효율을 극대화한 제품으로 인정받은 것으로 국내에서는 첫 인증이 이루어졌다. 한편 조인트-바 데크 기술은 특허(제10-1200830호)도 인정받았다.

▲ 일반 데크와 조인트바 데크 비교.

제품정보문의 : www.da-jeong.com 032-577-4970~2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