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광역시 북구청이 ‘마을공동체 아이디어 및 수기 공모전’을 연다. 지역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소통을 통한 다양한 아이디어 발굴로 마을만들기와 커뮤니티 비즈니스 부문에서 주민 주도의 사업추진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기 위해서다.

응모 자격은 아이디어 부문과 수기 부문으로 나뉜다. 아이디어 부문은 북구에서 실행할 수 있는 공동체 활동(사업) 아이디어로 마을만들기 분야와 커뮤니티 비즈니스 부문으로 나눈다. 마을만들기 분야로는 ▲북구의 생활 속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 ▲북구를 살기 좋은 마을로 변화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 ▲북구를 발전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 ▲마을공동체를 만들 수 있는 활동·모임·공간·교육 등 아이디어다. 커뮤니티 비즈니스 분야로는 ▲북구의 지역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사업/창업 아이디어 ▲북구의 지역자원을 활용한 사업/창업 아이디어 ▲지역주민들이 주도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공동체사업 아이디어 ▲북구에서 실현 가능한 협동조합, 마을 기업, 사회적 기업 등 사회적경제공동체 사업/창업 아이디어다.

수기 부문은 주민 공동체 활동과 사회적 경제공동체(마을기업, 협동조합, 사회적 기업 등) 사업 사례·수기로 북구 또는 전국에서 공동체 사업에 참여한 누구나 가능하다. 응모는 개인·단체 모두 가능하고 단체 응모는 4명 이내로 대표자 1명을 선정해 응모해야 한다. 출품 수는 1명(1단체) 2개 이내로 제한한다. 공모 기간은 10월 2일 오후 6시까지다.

분량은 아이디어 부문은 신청서 외 A4 5장 이내, 수기 부문은 신청서 외 500자~1000자 분량으로 작성하면 된다. 응모는 센터 누리집(www.cbcenter.co.kr)에서 양식을 내려받아 작성해 전자우편(info@cocrenet.org) 또는 우편·방문(울산광역시 북구 산업로 1016, 1층 지역공동체활성화지원센터) 제출하면 되고 10월 2일 오후 6시 도착분까지 가능하다. 시상은 아이디어와 수기 각각 최우수 1명, 우수 1명, 장려 4명으로 11월 중 개별 통보와 함께 누리집에서 공고한다.

그밖에 자세한 사항은 울산 북구 지역공동체활성화지원센터(전화 052-241-8688, www.cbcenter.co.kr)로 뭉어보면 된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