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동작구 신대방현대아파트는 에너지자립마을로 뽑힌 이후 주민 모임이 많아졌다. 미니태양광 설치를 위해 주민회의를 열고, 아이들을 주축으로 에너지 축제를 열고 재활용 장터를 운영하는 등 ‘에너지’라는 같은 주제를 통해 정다운 ‘이웃사촌’을 만들고 있다.

시민이 주도하는 에너지 절약·효율화·신재생에너지 생산으로 에너지 자립을 목표하는 ‘에너지자립마을’. 이제 4년차로 접어들며 ‘에너지’라는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함께 에너지 문화를 바꾸고 있다.

서울시는 현재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15개의 에너지자립마을 노하우를 확산시키기 위해 ▲마을공동체사업 추진 경험이 있거나 ▲에너지절약 실천지원사업 참여 마을 ▲태양광 설치 등 신재생에너지 생산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마을 등 에너지 자립여건이 성숙한 35개 마을을 23일까지 모집한다.

마을별 지원액은 1000만 원 이내이며 에너지자립마을 조성에 대해 관심 있는 3명 이상 주민조직, 비영리민간단체, 비영리법인, 에너지관련 협동조합은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다.

에너지자립마을의 목표는 ‘에너지자립도’를 높이는 것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태양광·풍력을 이용한 신재생에너지 생산은 늘리고, 에너지 절약이나 효율성 향상으로 화석연료나 원자력에 기반한 에너지의 소비는 줄이는 것이 핵심이다.

2015년 현재 15개 마을의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에너지를 절약하거나 효율성을 높이고, 신재생에너지 생산을 늘려 외부 에너지 수요를 최소화해 에너지자립도를 높이고 있다.

2014년 마을별 모니터링 및 평가 결과에 따라 기존 9개 마을(3년차 4곳, 2년차 5곳)은 계속 지원하고 새로 35개 마을을 더 선정한다.

올해 4년차를 맞이한 6개의 에너지자립마을에 대해서도 모니터링과 교육을 지원한다.

지난해 뽑힌 5개 마을은 1~2단계(에너지 절약·효율화)뿐만 아니라 마을여건에 따라 미니태양광 설치를 포함한 3단계(신재생에너지 생산) 사업까지 신축적으로 진행 중이다.

1단계 에너지 절약활동을 기반으로 2단계로 단열개선 및 LED 교체와 같은 에너지효율화사업을 진행하고 3단계로 주택태양광이나 미니태양광 설치를 통한 신재생에너지생산 활동에도 온 힘을 다하고 있다.

15개 에너지 자립마을의 에너지 절감량을 분석한 결과, 2014년의 경우 평균 8. 49%를 줄였다. 이는 마을별로 세운 절감목표를 초과 달성(평균 달성률 104.9%)한 수치다. 또한 3kW 주택태양광(81대)과 베란다형 미니태양광발전기(149대) 설치가 확산되는 등 신재생에너지 생산에도 활발하게 동참하고 있다.

에너지자립마을 신청접수는 마을공동체지원센터 누리집(www.seoulmaeul.org)에서 23일 늦은 6시까지 진행한다. 관련 접수 및 사업내용에 대한 문의는 서울시 에너지시민협력과(02-2133-3587)나 마을공동체지원센터(02-385-2642)로 하면 된다.

사업자 선정은 에너지자립마을 운영위원회 주관으로 1차 서류심사, 2차 면접심사를 거쳐 4월 9일 새 사업자를 최종 발표한다.

정희정 서울시 에너지시민협력과장은 “서울시 곳곳에서 ‘에너지’를 어떻게 사용하고, 어떻게 줄여야 하는지 고민하고 일상생활의 변화를 만들어가는 에너지자립마을방식에 동참하는 시민들이 늘어나고 있다”며 “시민들의 이런 작은 노력이 기후환경 변화와 같은 지구적 이슈를 함께 풀어가는 열쇠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