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악구 난곡어린이공원

서울시내 29개 놀이터가 미끄럼틀, 그네, 시소 중심의 획일성을 벗어나 새로운 개념의 놀이터로 새 옷을 입는다.

2008년 1월 27일부터 시행된 ‘어린이놀이시설 안전관리법’에 따라 모든 어린이 놀이시설은 설치 검사를 받아야 하며 안전기준을 통과하지 못한 놀이터는 27일부터 이용할 수 없게 된다.

이에 서울시는 총 1357개 공원 내 어린이놀이터에 대한 전수조사 결과 96%(1300곳)가 안전기준 적합으로 나타났으며, 안전기준 미달인 일부 놀이터(24곳)와 안전기준은 충족했지만 노후한 놀이터(5곳) 총 29곳을 대상으로 창의적․모험적 놀이터로 탈바꿈시켜 어린이놀이터의 새 모델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같은 내용의 ‘창의적 어린이놀이터 만들기 사업’은 올해 착수해 다가오는 어린이날부터 아이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5월 5일 준공을 목표로 추진한다.

안전기준 미달인 나머지 놀이터 33곳 역시 국비(4곳)와 자치구 예산(7곳)을 확보해 정비하거나, 우선 철거(22곳) 후 각 놀이터마다 테마가 있는 안전하고 창의적인 놀이터로 개선해나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3곳에는 세이브더칠드런, 한국공원시설업협동조합 등 민간단체가 사업비 전액을 투입해 놀이터 조성을 주도하고 시, 자치구, 지역 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방식의 ‘민․관협력형’ 어린이놀이터를 처음으로 도입해 눈길을 끈다.

아울러 공원 조성 과정에서도 기존 관 주도에서 벗어나 실제 이용자인 어린이는 물론 부모, 교사, 조경가 등 다양한 의견을 듣기 위해 청책토론회는 물론 Daum 아고라 토론방까지 개설,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쳤다.

‘창의적 어린이놀이터 만들기 사업’의 주요 골자는 ▲공원 내 창의적 어린이놀이터 26곳 재조성 ▲민·관 협력 지역 거점 놀이터 조성(3곳) ▲‘좋은 어린이놀이터 10계명(안)’ 제정 ▲주민 참여형 놀이터 유지관리체계 마련 등이다.
 

▲ 서울시, 중랑구, 세이브더칠드런은 지난 20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공원 내 어린이놀이터 26곳 창의적·모험적 놀이터로 재조성

우선 창의적 어린이놀이터는 7개 자치구 26곳, 총 면적 3만3610㎡에 조성되며 전액 시비가 투입된다. 시는 자치구 특별교부금 50억2200만 원을 교부하고 각 자치구 주도로 2월 말~3월 초에 공사에 들어간다.

시는 놀이터의 기본 방향을 창의와 상상, 주민참여와 세대 간 소통, 감수성, 안전과 위생 등 4가지로 정했다.

각 놀이터마다 ‘정글북의 모글리’, ‘톰소여의 모험’, ‘거꾸로 된 숲’ 등 한 테마 안에서 아이들의 모험심과 감수성을 키울 수 있도록 모래놀이터, 미로놀이, 그물 등을 활용한 놀이시설 등으로 꾸민다.

특히 청책토론회에서 제안된 시민 의견에 따라 어린이놀이터지만 공원 내에 있는 만큼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다양한 연령대가 함께 할 수 있는 방안도 설계안에 반영됐다.
 

▲ 서대문구 거꾸로어린이공원
▲ 서초구 새쟁이어린이공원
▲ 은평구 구산동마을마당


민간단체, 자치구, 지역주민이 함께 만드는 민·관협력형

민간단체에서 사업비 전액을 투입해 공원 조성을 주도하고 자치구와 지역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민·관협력형' 어린이놀이터도 3곳가 만들어진다.

세이브더칠드런(Save the Children)은 사업비 전액을 투입해 중랑구 주택밀집지역 내 어린이공원 2곳(상봉공원, 세화공원)를 조성한다.

세이브더칠드런은 어린이 권리실현을 위해 전 세계 120개 국가에서 활동하는 국제구호개발 NGO다. 지역 어린이와 주민들이 참여하는 어린이놀이 워크숍, 놀이캠프 등을 열고, 서울시와 중랑구는 행정적 지원과 함께 주민연계와 홍보 등을 적극 협력·지원한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 중랑구, 세이브더칠드런은 지난 20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나머지 1곳은 한국공원시설업협동조합에서 2억 원을 투입해 조성하며, 현재 대상지 선정 중이다. 어린이뿐만 아니라 모든 세대가 이용할 수 있는 ‘세대통합형(3세대)’으로 조성한다는 특징이 있다.

한국공원시설업협동조합은 이른 시일 안에 대상지 선정을 마치고 2월 중 서울시와의 업무협업으로 지역주민 공동체를 조직, 놀이터 설계부터 운영․관리 방안까지 함께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좋은 어린이놀이터 십계명(안) 제정, 5월 5일 어린이날 발표

시는 시민과 어린이 단체 등의 의견을 반영해 어린이 놀이문화 확산을 위한 ‘좋은 어린이놀이터 10계명(안)’을 제정해 5월 5일 어린이날에 발표, 향후 어린이놀이터를 안전하게 개선하고 창의적인 놀이문화 확산의 기반으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지역 주민, 사회적기업 등과 함께하는 놀이터 관리․운영 체계 마련

아울러 서울시는 공원 내 어린이놀이터 운영과 유지관리 부문에서 지역 주민은 물론, 기업·단체와 연계해 일자리 창출 가능성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사회적기업, 인생이모작지원센터, 청년일자리허브 등을 통해 놀이터 관리인력을 확보한 다음, 지역 놀이터에서 인력이 필요한 경우 시가 연계해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는 방식이다. 이와 관련해 시는 놀이터 유지관리에 참여를 원하는 기업·단체를 지속 발굴할 계획이다.

또한 마을공동체, 노인회, 부녀회 등 어린이놀이터 관리 단체와 전문가, 지역주민이 ‘설계~조성~관리·운영’ 전 단계에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해 놀이터를 단순 놀이 공간을 넘어 지역의 거점 역할을 하는 공간으로 활성화시킬 예정이다.

26일까지 철거된 나머지 공원 내 어린이놀이터 22곳는 새로운 어린이놀이터가 생기기 전까지 놀이우선구역으로 선정, ‘공원놀이-100’ 사업과 연계한 ‘찾아가는 어린이놀이터’를 운영한다.

‘찾아가는 어린이놀이터’는 놀이시설이 사라진 공간에서 안전 담당과 놀이도우미 역할을 동시에 하는 ‘놀이깍두기’와 아이들이 함께 전통놀이, 줄넘기, 고무줄놀이 등 다양한 놀이를 함께 해보는 프로그램이다.

오해영 서울시 푸른도시국장은 “창의적 어린이놀이터 만들기 사업을 통해 설계부터 조성, 관리․운영에 이르는 전 과정에 어린이, 시민, 지역단체, 사회적 기업 등이 참여토록 해 이용 주체인 시민이 만들고 돌보는 체계적인 공원 시스템을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창의어린이놀이터 대상지 목록

연번 자치구 놀 이 터 명 조성 테마 면 적(㎡)
1 도 봉 창2동마을공원 동물친구랑 숨바꼭질 놀이터 587
2 방학3동공원 나무랑 숨바꼭질 놀이터 392
3 은 평 구산동마을마당 말썽꾸러기 톰소여의 모험 2,811
4 역촌2동마을마당 수수께끼를 풀다 620
5 연천초교앞마을마당 나는야 해적 370
6 불광3동마을마당 생각을 담는 낙서장 110
7 응암1동마을마당 허크의 별장 630
8 서대문 거꾸로어린이공원 거꾸로 숲 속 상상이야기 1,125
9 연희어린이공원 정글북의 주인공 모글리가 되다 661
10 홍연마을마당 숲 속 무지개 놀이터 820
11 북가좌정원어린이공원 언덕 모험 놀이터 1,869
12 초원마을마당 토끼와 숨바꼭질 157
13 서 초 세원어린이공원 논두렁 (놀이터&마당) 1,321
14 새쟁이어린이공원 마을놀이터 & 마당 1,586
15 송 파 능골어린이공원 능골 요새 모험이야기 1,485
16 동호수어린이공원 도심 속의 시원한 연못 1,469
17 벌말어린이공원 푸른 벌판에서 놀자 1,502
18 부렴어린이공원 허수아비가 반겨주는 정겨운 농촌 풍경 1,659
19 삼학사어린이공원 활기 넘치는 나루터 어기여차 뱃놀이 가자 1,648
20 잠실근린공원 꿈틀꿈틀 어린이와 함께 자라는 누에놀이터 6,613
21 샛별어린이공원 반짝반짝 빛나는 작은별로 떠나는 샛별여행 1,500
22 관 악 난곡어린이공원 우리동네에 거대한 거미집이 생겼어요 695
23 미성동 난우어린이공원 Thinking Toy Box 960
(상자를 담다, 상자와 놀다)
24 문성어린이공원 별도 달도 따줄게 984
25 장미어린이공원 도심 속 작은 기차역 장미공원역 423
26 강 남 일원목련어린이공원 바람 숲 수상한 오두막 1,613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