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원도 평창 어름치마을 전경·자전거타기 체험·동강민물고기생태관(왼쪽부터)

마을 지역자원을 활용해 공동수익을 창출한 강원도 평창 어름치마을, 대기업과의 상생을 통해 농촌관광 여건을 조성한 경기도 양평 수미마을 등 마을 발전과 공동체 활성화를 이룬 농촌마을과 마을리더, 재능기부자 등이 상을 받았다.

지난 17일 농림축산식품부는 ‘2013년 대한민국 농촌마을 대상 시상식’을 열고 대통령상 12점, 국무총리상 11점, 장관상 75점 등 총 98점을 시상했다.

표창 세부내용은 ▲색깔있는 마을 및 권역 17점 ▲핵심리더 12점 ▲재능기부자 및 단체 15점 ▲지자체 9점 ▲관계 공무원 17점 ▲유관기관·단체 공로자 12점 ▲깨끗한 농촌마을 3점 ▲농촌중심지활성화 3점 ▲경관 부문 10점 등이다.

유·무형 자원을 특색 있게 활용해 농촌 활성화에 성과를 낸 색깔있는 마을 부문에는 ▲강원도 평창 어름치마을 ▲경기도 양평 수미마을 ▲전라남도 장성 자라뫼마을 ▲경상북도 상주 승곡마을 ▲충청남도 홍성 내현권역 등이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자라뫼마을은 ‘자라뫼영농조합법인’을 설립해 친환경 민들레를 활용한 먹을거리 개발을 통하여 연 5000만 원 이상의 농외소득 창출과 예비 사회적 기업 제품품평회 ‘브랜드스톤상’을 수상하는 등 농식품의 6차 산업화 추진에 기여했다.

승곡마을은 2006년 녹색농촌체험마을사업을 시작으로 사계절 친환경 농사체험, 안전먹을거리체험, 전통문화체험 등 도농교류 적극 추진으로 연 1억 원 이상 소득을 창출해 농촌체험마을의 성공사례로 각종 언론에 소개됐다.

내현권역은 사회적 기업 ‘지랑’과 농업회사법인 ‘땅과 바다’를 설립해 6차 산업화를 적극 추진하여 2012년 1만7613명 방문객 유치 및 2억2500만 원의 소득 창출로 지역 활성화에 기여했으며, 전통 문화자원을 바탕으로 농어촌인성학교를 추진해 청소년 인성함양에 기여했다.

대통령표창을 받은 이들은 6차 산업화 추진 및 도농교류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과 소득 증가로 지역 활성화에 기여했으며, 경관 개선과 문화 발전에도 힘써 다른 지역에 비해 우수한 정주여건을 자랑한다고 농식품부는 전했다.

▲ 충청남도 홍성 내현권역 마을전경·레일그린 농촌체험·농어촌인성학교 제막식(왼쪽부터)


핵심리더 부문에는 전북 진안군의 이춘식 대표가 배넘실마을 추진위원장, 진안군 마을 만들기 지구협의장 등의 활동으로 지역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했으며, 재능기부자 부문에는 30년간 충북 제천시 고향마을에서 매달 이발봉사를 하는 이발사 박형서씨와 2007년부터 무료진료를 시행해 온 태훈의료재단 새희망병원이 대통령표창을 받았다.

지자체 부문에는 경북 봉화군이 지역개발 사업과 체계적인 귀농·귀촌 정책을 통해 농어촌 활력 창출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표창을 받았다.

특히 이번 시상식에서는 농촌 주민에게 의료·교통 등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농촌중심지 활성화’ 부문과 폐비닐, 농약병 등 농업폐기물과 각종 생활쓰레기로 오염된 농촌지역 환경개선을 위해 실시하고 있는 ‘깨끗한 농촌마을 만들기’ 운동에 대한 시상이 신설됐다.

‘농촌중심지 활성화’에는 면 발전과 주민 복지를 위해 ‘배바우도서관’을 중심으로 마을순환버스 운영 및 산수화권역사업을 추진한 충북 옥천군 안남면 발전위원회가 대통령표창을, ‘깨끗한 농촌마을 만들기’에는 부직포 등 농업폐기물의 수거시스템 구축과 마을자체 정비활동으로 깨끗한 들녘을 조성한 경북 성주군 작천마을이 국무총리표창을 받았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주민 주도의 마을발전, 6차 산업화 추진, 경관 개선 및 전통문화 활성화를 통해 지역 활력을 창출하고 있는 우수한 사례를 발굴하고 확산하여, 누구나 살고 싶어하는 농촌 마을을 만들어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시상식은 마을 발전과 공동체 활성화에 탁월한 성과를 거둔 농촌 마을과 이에 기여한 마을지도자, 재능기부자, 지자체 등을 포상해 공로를 격려하고 애향심과 명예를 드높이고자 마련됐다.

▲ 경기도 양평 수미마을 빙어축제·CF 및 포토존·수확 체험프로그램(왼쪽부터)


<시상내역>

 

구 분 훈 격 별 세 부 내 역
정 부 포 상 장 관
대통령 국무총리
총 계 98 12 11 75
․색깔마을 농산촌 13 4 3 6
권 역 4 1 1 2
․핵심리더 12 1 - 11
․시·군 9 1 1 7
․공무원 17 1 1 15
․유관기관(단체) 공로자  12 1 1 10
․깨끗한 농촌마을 3 - 1 2
․농촌중심지 활성화 3 1 1 1
․재능기부 기부자 7 1 1 5
단 체 8 1 1 6
․경관 기타 10 - - 10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