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한국조경수협회
회장 김창옥

존경하는 조경인 여러분!

지난해의 어려움을 뒤로한 채 새로운 희망을 가슴에 안고 첫 출발하는 기축년 새해 아침이 밝았습니다. 올 한해는 우리 조경수협회 회원과 모든 조경인들이 바라는 일들이 모두 성취되시고 가정의 행복과 건강이 영원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지난해 새로운 정부가 출발하면서 이명박 대통령이 건국 60주년 비전으로 ‘저탄소 녹색성장’을 선포한 바 있습니다. 저탄소 녹색성장은 환경오염과 온실가스를 최소화 하는 지속가능한 경제성장 전략으로 신성장 동력을 확충하고 환경개선을 통한 국민의 삶의 질을 제고하며 기후변화 문제 등에 대비함으로써 우리국가 발전에 효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4대강 정비사업과 지방경제 활성화 등에 많은 예산이 투입됨으로써 우리 조경인들의 역할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우리 협회에서는 조경수 생산의 질을 높이고 녹생성장을 위한 미래를 준비하고자 지난해부터 ‘조경수조성관리사’전문가를 양성하는 토대를 마련하였습니다. 우수한 조경수목 생산과 과학적인 조경수 조성관리에 따른 경제적이고 수익성 있는 조경용 수목에 대한 생산계획을 수립하고, 조경수의 생산관리, 품질평가, 유통관리, 유지관리 등을 통해 우수한 조경수를 보급, 유지 관리하는 전문인을 양성하고자‘조경수조성관리사’자격검정 제도를 협회 주관으로 처음 도입해 성공적으로 시행되었습니다.

또한 내년부터 모든 조경수에 확대∙적용되는 신품종 육성자의 권리를 법적으로 보장해 주는 지적재산권의 형태인 품종보호제도와 농업유전자원법에 따른 산림유전자원관리체계를 조기에 정착시키고 대비하고자 협회에서는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조경수 분야의 국내외 동향 및 경쟁력 강화방안을 논의하고 조경수분야를 친환경적이고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으로 발전시키고자 심포지엄 등을 개최하고 새로운 연구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제 조경수 및 조경분야는 새로운 변화와 함께 삶의 질 향상에 부응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우리에게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업체마다 부단한 생산기술 향상과 우량 및 신품종 개발로 생산성 향상과 상품의 고급화가 선행되어야 하고 자연환경에 알맞은 친 자연공간의 조성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공간 조성의 기본이 되는 조경수의 질적 향상과 고유 및 향토수종 등 다양한 수종으로의 확대 보급에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친애하는 조경인 여러분!
기축년 새해에는 우리나라 경제가 침체에서 벗어나 여러분의 사업이 날로 번창하였으면 하는 마음 간절합니다. 어려운 경제여건이지만 굳건한 결속을 다지고 미래의 발전방향과 장기 발전을 모색하고 새로운 국토환경 개선과 조경수산업 발전을 위해 우리모두 다 같이 노력합시다.

조경산업을 미래의 첨단산업으로 국민의 행복된 삶의 질을 높이는 미래지향적인 산업으로 이끌어 갑시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