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말 개장 예정인 부산시민공원 조감도 부산시청 제공

올해 말 개장을 목표로 공사가 한창인 부산시민공원 관리운영방안에 대한 모양새가 갖춰졌다.

부산시는 지난 5일 부산발전연구원에 의뢰한 부산시민공원 관리운영방안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를 열고, 시민공원을 초기와 안정기, 성숙기로 나눠 민관 협력방식으로 운영하기로 결정했다.

우선 예산이 많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내년부터 2015년까지는 부산시 행정이 주도하여 관리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시는 이 기간 동안 운영위원회를 활성화하고, 자원봉사자 육성과 전문가 참여, 민간단체 육성을 추진한다는 복안이다.

안정기인 2016년부터 4년 동안은 민간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독려하고, 부산시는 행정지원과 시설물관리지원에 집중하기로 했다.

특히 안정기는 민간, 시민단체가 홍보와 프로그램을 직접 운영해보는 등 시민의 공원관리 운영 역량을 키우고 전문관리자를 육성하는 기간이 되어야 한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성숙기로 접어드는 2020년 이후부터는 관리는 민간 자율경영에 넘기고 시는 행정지원과 통제권만 가지는 것으로 시민공원 관리운영 가닥을 잡았다. 이를 통해 협치행정, 민관 파트너십을 활성화하는 한편 부산시의 재정을 절감한다는 것이다.

부산발전연구원은 이 같은 공원운영에 필요한 재원조달 방법으로 ▲공원 주변부 개발 이익에 대한 특별과세 ▲공원 이용·임대와 점용 수익, 사용료 ▲기념품 판매수익과 놀이기구 대여에 따른 수익 ▲광고수입, 행사유치, 다양한 스폰서십 ▲공원 연간회원제도 도입을 통한 수익창출 ▲기부활동 및 공원기금제도 운영 등을 제시했다.

또한 연구원에서는 공원 조성전 다양한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공원조성이후에도 시민들의 관심이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구체적으로 공원 가드닝, 숲 해설사, 공원 해설사 등 다양한 분야의 자원봉사자를 발굴할 것과 공원청소, 꽃심기 분야 등에서 일반 시민 참여 독려를 주문했다.

여기에 기업 임직원들이 1년에 5회 정도 공원 관리활동에 참여하고 대신 공원 일정 구역에 기업의 이름을 걸어주는 식의 홍보방안도 마련됐다.

덧붙혀 연구원은 공원 개장 전 시민의 참여를 최대한 이끌어내기 위한 전략으로 참여정원, 조경 식재기부가 포함된 나무심기 행사, 응모를 통한 시민참여, 부산지역 예술인과 체험마을 네트워크 구축, 가로등 벤치 등 공원시설을 증여하는 기부프로그램을 운영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보고서는 또, 부산시민공원 특성화 및 관광 명소화를 위한 방안으로 부산시민공원 백서발간, 지역주민이나 전역미군 등 공원조성 이전 점유자를 불러 행사를 여는 홈커밍데이 등의 구상을 내비쳤다.

여기에 매체를 활용한 홍보방안도 제시됐다. 도심 속 친근하고 익숙한 공원 이미지를 홍보하기 위한 여행책자, 파워블로그 활동을 장려하고, 국내외 공원들과의 협약을 통해 각종 공원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공유한다는 것이다.

한편 부산시민공원은 공원 내 공간 특성을 분석하여 역사와 문화, 이벤트가 주가 되는 문화공간과 환경과 생태가 주가되는 생태적 공간을 구분했다.

문화적 공간은 경마트랙, 굴뚝, 전신주 등 기존 하야리아 부대 흔적을 이용한 역사공간과 잔디광장 및 문화의 길을 따라 만들어지는 소규모 광장에 시민의 참여를 바탕으로 다양한 이벤트가 열리게 되는 공간으로 나눴다. 여기서는 시, 그림, 만화 등 다양한 야외 전시, 가족페스티벌, 부산시민공원 영화제, 자유시장이 펼쳐진다.

생태적 공간은 복원되는 전포천과 공원 숲 등 자연적인 경관를 최대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곳에서는 숲속 놀이터, 자연의 숲길 투어, 토심에서 보기 힘든 생태적인 요소들을 공원 곳곳에서 찾아보고 자연을 알게하는 부산시민공원 생태지도 등의 이벤트가 열리게 된다. 또, 3평 규모의 공간을 단체에 분양하고 가드닝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 제공, 시민이 직접 정원을 계획하고 만들어 보는 미니정원 페스티벌, 외국인과 함께하는 다문화 축제 등 공간별 이벤트가 기획된다.

전포천과 함께 복원되는 부전천 주변에는 공원형 대로(워터 프론트)의 시원한 경관을 활용하여 시민들에게 즐길거리가 제공된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