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우정동에 들어설 혁신도시를 '에너지 절약형 혁신도시'로 구축하기 위해 녹지생태도시, 자원 순환형 도시, 신재생에너지 도시 등으로 기본 방향을 수립됐다.

특히 녹색생태도시를 위해 옥상 및 벽면녹화, 도시내 바람길 조성, 자전거 도로, 친수공간 조성(자연형 하천, 생태연못 등) 도시녹지축 조성 등을 제시했다.

또, 자원 순환형 도시를 위해 중수도 및 절수 시스템 구축 의무화, 우수 이용 의무화, 환경공생 시범단지 조성, 조경용수로 활용할 우수저류지 조성, 폐기물 리사이클링 시스템 도입 등을 제안했다.

이와 함께 신재생에너지 도시를 위해 태양광, 태양열, 지열, 연료전지 등 신재생 에너지 이용, 건축 연면적 3천㎡ 이상인 건축물은 총 건축비의 5% 이상 신재생 에너지 설비투자 의무화, 태양열을 이용한 하이브리드형 가로등 설치, 솔라파크 조성 등이 제시됐다.

한편, 울산시는 지난 5일 시청 상황실에서 에너지위원회를 개최하여 울산발전연구원에 용역 의뢰 실시 중인 '환경 친화적 에너지 혁신도시 기반구축 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보고서에서 혁신도시 에너지 수요 예측 결과 총 90만2천㎿h/년으로 전체 에너지 수요량의 5%인 4만5천㎿h/년를 신재생에너지로 활용할 수 있으며, 신재생에너지 발생량은 태양광, 태양열, 지열, 폐기물 폐열 등으로 산정됐다고 밝혔다.

또 이날 위원회에서 그린에너지 산업 성장 동력화, 저탄소 에너지원의 다원화, 에너지 저소비형 구조개선 등을 전략으로 하는 '저탄소 녹색성장 추진계획'과 '고유가 에너지 절약추진 시책' 등에 대한 보고와 자문이 이뤄졌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