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친수구역으로 지정돼 개발 예정인 부산 '에코델타시티' 조감도

 

부산 강서구 낙동강 하류 수변 일대에 5조원이 넘는 돈이 투입, 친수복합도시인 ‘에코델타 시티’가 조성된다.

국토해양부는 11일 한국수자원공사와 부산광역시, 부산도시공사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부산 강서구 일대에서 진행되는 국제산업물류도시 2단계 12㎢를 친수구역으로 지정하기 위한 행정절차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4대강 주변 지역을 개발하기 위한 지난해 4월 시행된 ‘친수구역 활용 특별법’을 적용한 국내 첫 사례이다. 특별법이 시행된 지 1년 만에 이뤄진 사업이다.

국토부는 부산 낙동강 사업을 시작으로 4대강 사업 친수지역 개발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이를 통한 개발이익으로 수자원공사의 4대강 공사비 8조원 회수시기를 앞당기겠다는 방침이다.

이번 부산 낙동강 ‘에코델타시티’ 조성 사업은 부산시와 부산도시공사가 수자원공사와 공동으로 친수구역 조성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친수구역 지정 제안서를 국토부에 제출한 데 따른 것이다.

지난 2011년부터 1단계 공사를 진행하고 있는 강서구 강동동 일원 국제산업물류도시 2단계 12㎢지역이다.

이 지역은 개발 압력이 높아 2008년부터 토지거래허가구역 및 개발행위허가 제한 지역으로 지정하여 관리되고 있다. 부산시는 하천 주변으로 창고와 비닐하우스 공장 등 무분별한 난개발이 초래되고 있어 체계적인 개발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친수구역으로 지정해 개발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앞으로 이 지역은 2018년까지 총 5조4386억 원이 투입, 주택 2만9000가구가 조성돼 약 7만8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신도시로 조성된다. 특히 기존 신도시와 달리 주거비율이 20.6%로 상대적으로 적고 녹지율은 40%에 맞출 계획이다.

‘에코델타시티’는 서낙동강, 평강천, 맥도강 등 3개의 하천이 둘러싼 수변 생태지역으로 조성될 전망이다.

김해국제공항 및 신항만 배후 국제물류단지, 수변문화레저 도시로 조성할 될 이 지역을 사전환경성검토 및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해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되도록 충분한 대책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이번 친수구역 개발을 통해 약 7조8000억원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4만3000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반면 일각에서는 부동산 경기 침체로 친수구역 사업의 성공 여부가 불투명한데다 수익성이 예상되는 사업부지도 많지 않아 투자비 회수가 쉽지 않을 것이란 어두운 전망과 친수구역 개발에 따른 홍수피해와 환경오염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