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현돌 (부산 기장군수)

우리 기장군은 부산광역시에 위치해 있으나 도시와 농촌, 바다와 산악이 공존하는 지리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어 일상에 지친 도시민에게 오아시스와 같은 휴식처를 제공해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상 저를 비롯한 직원들은 쾌적하고 여유로운 전원 · 휴양도시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이번 조경대상 수상을 계기로 그동안의 성과를 재조명하고 더욱 발전된 미래도시를 구현하기 위해 정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장군의 조경정책 기조는 기장의 아침 해와 자연이 갖고 있는 상징성을 반영해 녹음, 자연, 풍경, 여유를 테마로 한 ‘아침이 좋은 도시’ 조성입니다.

첫째 ‘녹음이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지역특성에 따라 도시형공원과 마을공원, 수변공원, 해변공원 등을 만들어나가고 있으며 특히 관내 85개 저수지에 대한 공원화 타당성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단계별 저수지공원화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그 첫 번째 성과가 금번 조경대상을 수상한 ‘용소웰빙공원’입니다.

둘째 ‘자연이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산, 하천, 저수지, 해변 등을 연계한 생태네트워크화를 추진, 셋째 ‘풍경이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주요 경관조망점에 경관디자인을 시행, 넷째 ‘여유가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문화, 관광, 휴양시설과 연계된 공원조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리 군은 부지매입비 등을 포함해서 조경관련 예산이 전체 예산의 약35%(2007년 기준)에 이를 만큼 큰 비중을 두고 있으며 앞으로도 저수지와 해변 워터프론트 등을 친수공간으로 개발하는 등 기장다운 공원녹지 조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계획입니다.

또한 지속가능한 이용 및 관리시스템을 마련하기 위한 전담조직인 시설관리공단도 설립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 지난20일 열린 '제4회 대한민국조경대상 시상식'에서 부산시 기장군이 공원녹지부문 국토해양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