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용소웰빙공원 사업개요 ▲목적 : ①관내 85개소 저수지공원화 타당성검토 후 최우선사업지로 선정 ② 기장읍내 부족한 공원용지 확보 ③ 미래 친수생태공원 연계 네트워크 형성 ▲범위 : 기장읍 서부리 일원 59,000㎡ ▲사업비 : 5,075백만원


부산광역시의 신흥 외곽도시로 급부상하고 있는 기장군은 전국적으로도 손색없는 호수공원을 조성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제4회 대한민국 조경대상’ 공원녹지 부문에서 국토해양부 장관상을 수상한 부산 기장군(군수 최현돌)의 ‘용소웰빙공원’은 농업용수 활용도가 점차 낮아지고 있는 저수지를 공원녹지로 지정한 뒤 적극적으로 호수공원으로 개발해서 성공한 케이스이다.

기장군은 부족한 공원녹지 확충을 위해서 관내 저수지 85개소를 대상으로 공원화 타당성 검토를 하였는데 기장읍내에 위치한 용소저수지가 최우선대상지로 선정되었던 것이다.

용소웰빙공원은 4개 권역으로 나눠 각 공간별로 특색있는 테마를 설정하고 거기에 맞게 시설물과 식재계획을 세웠다. A공간에서는 어린이놀이터, 생태학습장, 체력단련장, 이벤트광장을 조성해 다양한 문화활동을 즐길수 있게 했고, B공간에서는 분수광장, 데크로드,전망데크등을 조성해 산책의 테마를 적용했다.

특히 달의 변화를 조명의 테마로 활용해 수려한 야간경관을 연출한 점과, V자형 계곡과 용소(龍沼)라는 지명을 살리기 위해 목재데크의 라인을 ‘용트림’으로 형상화시켜서 더욱 장관을 이루고 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