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발전연구원은 인천경제자유구역청(IFEZ) 공공디자인 활성화 방안 연구 결과보고서를 발표했다.

이인재 인천발전연구원 도시기반 연구위원은 12일 내놓은 IFEZ 보고서에서 IFEZ(인천경제자유구역청)가 그동안 도시경관 차별화를 위해 노력했음에도 대부분의 개발사업이 민간개발 주체로 개별적으로 이뤄짐으로써 공공디자인 분야에 있어 공공성이 부족한 점을 지적했다.

이 연구는 IFEZ의 도시기능이 당초 목표와 달리 업무, 관광·교육·물류·주거 등 복합적으로 전환되고 있어 일반도시와 크게 다를 바 없다고 분석했다.

특히 공공시설물의 디자인 통일성이 미흡한데다 개별부서 단위의 사업추진으로 통합성이 부족하고 통합가로시설물 시범사업 같은 공공디자인 분야 성과 사업이 지속적으로 유지되지 못한 것을 들었다.

이에 따라 이 연구위원은 독자적인 IFEZ 공공디자인 기본계획을 세우고 개별적으로 설치되는 공공시설물에 대한 통합적인 관리시스템 구축을 제안하고, 공공디자인 전담부서 지정과 전문인력 확충, 기금적립제도를 활용한 규모있는 예술품 설치 유도, 통합가로시설물·야간조명특화사업 등 공공디자인 관련 사업의 지속적 추진 등도 주문했다.

이 연구위원은 “송도는 업무·녹색·첨단산업 도시, 영종은 하늘·물류·관광레저 도시, 청라는 국제업무·금융·첨단레저 도시 등으로 지구별 목표 기능을 세분화해 세부 실천전략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