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복순 (주)에넥스트 대표

 

조경시설물 및 환경자재 생산 전문업체 (주)에넥스트는 디자인에서부터 소재의 선택, 생산, 판매, 사후관리, 재활용에 이르기까지 철저한 품질관리를 시행하는 것으로 정평이 나있다.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제품의 퀄리티적인 요소를 찾아 집중적으로 투자해야 합니다”

신복순 대표는 “세계경제 위기 속에서도 북유럽 국가는 꾸준한 성장세를 이뤄오고 있다”면서 “이는 세계에 통하는 제품에 디자인을 끊임없이 개발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해온 결과”라고 강조했다. 반면 “남유럽국가 대부분은 국가 부도 위기까지 몰려있는데 이는 지난 20년간 제품의 부가가치를 올리기 위한 투자 대신 부동산과 금융산업에만 투자를 치중해 온 탓”이라고 지적했다. 

아이디어 제품의 원천은 어디에서 나오나?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것은 기업 전체의 생산성을 높이는 것과 같다. 바이어 접대를 잘 한다거나 그럴 듯한 브리핑으로 조삼모사하는 화장술로 위기만 넘기는 경영방침이 아니라 기술력만이 진짜 경쟁력이다. 에넥스트는 매출대비 직원수가 상대적으로 적은편이다. 많은 시스템이 자동화되어 있고, 불필요한 공정을 줄였다는 얘기다. 에넥스트는 우수 기획안과 아이디어에 대한 포상을 철저하게 진행한다. 한 달에 하나씩 제출해야 하는 우수 아이디어 포상 제도는 에넥스트만의 전통으로 공부하는 회사로 만드는데 기여하고 있다.

 

 


수출 제품 현황은 어떠한가?
에넥스트 제품이 판매되는 모든 나라에서는 에넥스트 브랜드를 변용없이 그대로 사용하고있다.
현재 프랑스와 영국의 유럽, 미국, 브라질, 파나마를 포함하는 중남미에서 에넥스트 제품이 팔리고 있는데, 특히 에넥스트의 벤치를 많이 수입하는 프랑스는 자국 내 수입되는 공공시설물에 대한 디자인과 품질 선정에 까다롭기로 유명하다. 에넥스트로 직접 방문하여 시설 현장을 직접 둘러본 프랑스 바이어는 에넥스트가 자국가 물품을 납품해 줄 것을 바란다며, 디자인의 독창성과 품질의 우수함을 동시에 만족시킨 기업이라고 극찬하기도 했다. 바이어를 감동시키는 것은 달콤한 말이나 로비가 아니라 최고의 기술력과 수출 대상국에 대한 사전조사와 평가기준에 맞는 제품개발에 전력을 다한 진정성을 보이는 것이다.
이처럼 전 세계로 수출하는 에넥스트에게 현재 가장 필요한 것은 세계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각종 데이터라고 말할 수 있다. 에넥스트는 현재도 유럽인의 체형에 맞는 시설물을 개발하기 위해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축적하고 있다. 유럽은 제품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기준이 국내보다 훨씬 까다롭다. ISO 10000 인증을 받아야 하는 것은 기본 요구 조건이다. 또한 유럽의 많은 나라에서는 적은 일조량 때문에 햇빛을 가리는 파고라는 인기가 적은 편이다. 미국처럼 디자인보다 견고성을 우선하는 나라도 있다.

중국시장 진출 성공 노하우는?
중국은 대한민국처럼 파고라에 대한 수요가 높은 쪽이다. 하지만 중국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3-4년의 포스팅 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중국시장에 진출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중국 공무원들은 공공시설에 대한 여러 조건을 제시하며 중국내 진출을 쉽게 허락하지 않고 있다. 에넥스트는 4년 전부터 중국시장 진출을 위한 노력을 기울인 끝에 현재는 50:50의 비율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중국의 정치이념은 사회주의를 채택하지만 교육과정은 이미 오래전부터 자본주의를 표방하여 자본주의에 대한 국민의 이해가 어느 때보다 높다. 중국인들도 이제 더 이상 공안의 눈치를 보지 않고 공개적으로 파고라에서 마작을 즐기고, 중국정부도 중국인민의 생활에 스며든 자본주의 생활방식을 더 이상 간섭하지 않으려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이해하고 받아들이고 있다.

 

 

거창산업단지에는 어떤 사업을 구상 중인가?
에넥스트는 현재 활발하게 가동중인 거창 제1, 제2공장에 이어 제3공장을 거창산업단지내에 부지(3000평, 9918㎡)를 마련하여 신축중에 있다. 여기에는 국내외 바이어는 물론 일반인들도 관람이 가능한 연수원 건립도 함께 계획 중이다. 조경에 관한 제반 사항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연수원은 국내외 조경인의 메카같은 곳으로 조경관련 기업인들이 소통할 수 있는 허브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또 연수원에 등록한 모든 회원은 전국 각지의 호텔이나 각종 편의시설을 이용 시 여러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연수원 건축은 총 200억원의 자본이 투입될 것이다.

 

▲ 에넥스트는 제3공장을 거창산업단지내에 부지(3000평, 9918㎡)를 마련하여 신축 중에 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