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민근(문화체육관광부 문전성시 컨설턴트, 유네스코한국위원회 UCCN(UNESCO Creative Cities Network) 자문위원)

나라현 경관주민협정 인정 사례
나라현은 아름답고 풍격 있는 나라의 경관형성을 위해 주민들이 기르고 만들어내는 지역의 경관에 관한 규칙만들기를 진행하고 있지만, 이번에 처음으로 生駒市 鹿ノ台지구 및 香芝市 真美ヶ丘지구가 정하는 규칙을, 지역의 양호한 경관형성 추진에 이바지하는 나라현 경관주민협정으로서 나라현 경관조례(2009년)에 기초하여 2010년 10월 1일에 인정했다.

10월 6일에는 경관주민협정 인정서 수여식을 행했다. 인정을 받은 단체와 협정 개요는 다음과 같다.

단체 명칭 生駒市 鹿ノ台자치연합회 香芝市 真美ヶ丘자치회
협정 명칭 鹿ノ台 꽃만들기주민협정 香芝市 真美ヶ丘지구환경정비기준
협정 지구 生駒市 鹿ノ台지구 전역 香芝市 真美ヶ丘자치회 구역
협정 내용  生駒市 鹿ノ台지구 주민에 의한, 공적(公的)기반에서 화단 정비, 유지관리 등의 꽃만들기에 관한 규칙(꽃묘종 모내기, 물주기, 제초 등)을 정하고 있음  真美ヶ丘지구의 양호한 경관형성을 위해, 저층 주택들의 토지이용을 기본으로 하는 환경정비기준을 정하고, 새로이 지구 내에 건축되는 경우는, 그 계획이 기준에 적합한지를 자치회에서 확인하고 있다.


이후 같은 해 12월 17일에는 나라시 学園北一丁目과 이카루가쵸 호오류우지 제3단지가 두 번째 경관주민협정으로 인정됐다.

 

 

협정주체 奈良市 学園北一丁目 자치회 斑鳩町 法隆寺 제3단지 자치회
협정명칭 学園北一丁目 가로만들기주민협정 생활환경의 보전과 미화에 관한 협약
협정지구 学園北一丁目지구 전역 斑鳩町 法隆寺 제3단지 전역
협정내용
역앞의 상업지역과 주택지가 근접한 지구에서 정해진 협정.

호오류우지역 서측에 위치하고, 풍부한 전원풍경으로 둘러싸인 주택지에서 정해진 협정
< 주요 협정항목>・상업지역에서 건물의 높이를 근접하는 건축물과의 스카이라인에 배려한 것으로 한다. < 주요 협정항목 >・건물에 대해서는 저층주택으로 하고, 일정 부지면적 및 후퇴거리를 확보할 것
・주택지에서는, 가로의 분위기를 손상하지 않도록 식재 등을 관리할 것 등 ・지구 내의 녹화 추진, 식재의 적정한 관리를 할 것
  ・간판 등은 지구에 어우러지는 의장 및 형태로 할 것 등

 

 

 

▲ *출처 : http://www.pref.nara.jp


이후에도 2011년 2월 17일에는 大和郡 山市 南市場지구의 경관주민협정이, 10월 13일에는 高取町 土佐가도(街道) 주변 7개 자치회의 경관주민협정이 인정됐다.

 

 

 

▲ *출처 : http://www.pref.nara.jp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