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주도형 경관관리제도 정착을 위해 서울시가 추진한 ‘2012년 경관협정 사업’ 대상지가 선정됐다.

서울시는 지난 8월 2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사업 대상지를 공모, 심사를 거쳐 ▲관악구 서림동(구 신림2동) 116번지 일대 ▲구로구 개봉3동 344번지 일대 등 2개 지역을 최종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2개 지역은 경관개선이 필요한 낙후된 개발 소외지역으로 주민의 사업 참여 열의가 높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시에 따르면 선정된 관악구 서림동은 도림천변에 위치한 개발 소외지역으로, 상대적으로 열악한 지역환경을 개선하고 신성초등학교 주변 안전 통학로 조성 등 사업 추진에 따른 시너지 효과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개웅산과 목감천으로 둘러싸여 있는 전형적인 저층 주택지인 구로구 개봉3동 역시, 주민조직이 활성화돼 있어 경관협정 체결과 사업추진이 용이할 전망이다.

특히 이번 경관협정사업은 그동안 시비를 전액 지원받았던 시범사업과 달리 시·자치구 매칭펀드 방식으로 사업비를 조달해 2년간 사업이 시행된다. 사업규모는 지역당 각각 10억원(시비 6억, 구비 4억)으로 2012년에 주민 경관협정 체결 및 설계를 완료하고 2013년에 공사가 추진될 예정이다.

서울시는 지난 2009년부터 강북구 우이동, 양천구 신월2동에 추진한 경관협정시범사업 성과를 바탕으로 본격 추진한 이번 사업이 공공과 민간의 상호 협력적 경관관리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내다봤다.

권영국 서울시 도시경관과장은 “경관협정제도의 성공적 정착을 통해 주민 스스로가 거주지역의 경관개선을 위한 사업을 제안하고 사업비를 분담하는 주민주도형 마을가꾸기 사업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