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태복원 계획·설계론 / 조동길 지음 / 넥서스환경디자인연구원 펴냄 / 2011년 8월 찍음 / 값741쪽 / 5만원

“우리와 함께하는 자연환경은 원래 자연 스스로가 만들어 낸 결과물이다. 하지만, 인간의 간섭으로 자연환경은 변형되고 있기 때문에 원래의 자연으로 되돌려야 하는 의무를 갖고 있다. 자연 스스로도 훼손된 곳을 되돌릴 수 있지만, 우리는 자연으로부터 배우는 작은 지혜를 활용하여 그 회복력을 빠르게 도와주고자 한다. 이것을 생태복원이라고 한다”

생태복원의 본질적 의미에 입각해 생태복원 계획·설계·시공에 필요한 다양한 기법들과 이론을 접목시킨 책이 발간됐다.

2006년 설립돼 생태복원 분야의 계획 및 설계로 ‘자연환경대상’에서 환경부 장관상을 수상(2009, 2010)하는 등 생태복원, 조경, 경관 및 환경디자인 분야의 핵심축이라 할 수 있는 넥서스환경디자인(주)의 조동길 대표가 출간한 ‘생태복원 계획·설계론’이 바로 그 책이다.

이 책은 최근 들어 더욱 더 많아진 ‘생태’친화적인 사업들을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그리고 이러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 어떤 이론들을 습득하고 적용해야 하는지를 관련 실무를 진행해봤던 이의 입장에서 고민하고 만들어낸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총 15장으로 구성돼 있는데, 생태복원을 위해 필요한 이론들을 정리하고 있는 1장에서 4장까지는 생태복원의 개념이 무엇인지, 왜 생태복원을 해야 하는지, 그리고 생태복원을 위해 알아야 하는 생태학 분야의 이론과 복원생태학 이론, 관련된 법·제도들을 담았다.

이후 5장에서는 생태복원 사업전개를 위한 전체과정과 주요접근방법을, 6장부터 14장까지는 우리가 실제 생태복원 사업을 전개할 때 필요한 사항들을 두루 수록했으며, 마지막으로 15장에서는 생태복원 분야의 전망과 과제가 담겨있다.

이 책은 생태복원 관련 학계나 업계의 기초서로서의 성격이 강하다.

저자 조동길은 머리말을 통해 “이 책은 대학에서 생태복원 과목이나 친환경적 조경 계획·설계를 공부하는 학생들을 위한 기초서로서 유용할 것”이라며 “아울러 자연생태복원기사나 산업기사, 그리고 자연환경기술사나 조경기술사를 공부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이 책의 집필이유를 밝히고 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