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가 주민 삶의 질 개선 및 마을 공동체 복원을 위한 도시개발 추진을 시작했다.

시는 지난 1일 시청 19층 회의실서 ‘커뮤니티 뉴딜을 통한 재정비 촉진사업 활성화계획 수립’ 용역착수 보고회를 개최했다.

‘커뮤니티 뉴딜’이란, 정부와 지자체에서 일괄 시행하던 도시개발 정책을 계획단계부터 지역주민과 협의 소통하는 공동협의체가 권한을 갖고 사업개발, 집행 과정에 주민이 직접 참여하게 되는 사람중심의 도시개발 계획이다.

시는 기존 전면철거 재개발 방식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도시재생 방식으로 커뮤니티 뉴딜 정책을 도입해, 주민 삶의 질 향상과 고용창출, 마을 공동체 회복과 지역 활성화 등 지역 문제를 획기적으로 해결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번 용역은 지난해부터 계획을 수립해 뉴타운·재개발·재건축 및 기타 낙후지역 공간에 대한 사회·문화·경제적인 재생을 위한 커뮤니티 뉴딜 모델을 개발코자 사업비 10억원을 확보했다.

지난 1월에는 커뮤니티 뉴딜 관련 전문가 집단 정책회의를 가졌다. 또 3월에는 ‘부산, 커뮤니티 뉴딜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부산발전연구원과 세미나를 거쳐, 이번 착수보고회를 개최하게 됐으며 과업기간은 1년으로 내년 6월 14일 준공예정이다.

이번에 발주한 용역에서는 ▲시 전역에 대한 도시쇠퇴 실태조사 ▲쇠퇴지역 범위 선정 ▲쇠퇴지수 심층 분석 ▲도시쇠퇴 분석 시스템 구축 ▲커뮤니티 뉴딜 정책 도입한 도시재생 사업 구상 ▲유형별 사업대상 구역 등을 선정한다.

시는 저소득 노후주거지역 등 낙후 지역을 우선 적용해 시행하고 점차적으로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부산시의 주거환경이 열악한 지역의 물리적, 사회적, 경제적 문제를 함께 해결해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마을 공동체 복원 및 활성화를 위해 이번 용역을 우선 발주하게 됐다”며 “이번 용역에서 커뮤니티 뉴딜을 통한 도시재생 사업의 성공적인 방안이 모색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