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디자인 서울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추진했던 ‘성냥갑 아파트 퇴출’에 이어 공공건축물 설계에 민간 전문가들을 참여시키는 방안을 마련한다.

시는 그동안 서울시 디자인 건축심의를 통과해 건축의 다양성을 확보한 한남동 더힐아파트와 성수동 갤러리아 포레를 차례로 공개하고 ‘서울형 공공건축가’ 제도 도입 등을 담은 ‘서울시 건축물 2차 비전’을 27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서울시는 앞으로 민간 건축물에 대해서는 지금처럼 디자인 건축심의를 통해 건축물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공공건축물의 창의적인 디자인 개선을 위해서는 ‘서울형 공공건축가’를 도입해 8월부터 운영한다.

서울형 공공건축가란, 창의적 디자인 역량을 갖추었거나 정비계획을 우수하게 수립할 수 있다고 인정해 서울시장이 위촉한 민간전문가로, 서울에서 진행되는 재개발·재건축 구역의 정비계획은 물론 각종 공공건축물의 설계용역을 담당해 공공건축물에 창의적인 디자인을 입혀 건축물과 도시의 매력을 높이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는 지난 2008년부터 구릉지, 성곽주변 등 경관 보호가 필요한 재개발·재건축사업의 정비계획 수립에 시범적으로 참여해 오던 ‘특별경관설계자’ 제도를 모든 정비구역과 공공 건축물로 확대 적용한 개념이다.

이미 공공건축가 제도는 민간의 우수한 전문가를 공공 건축 또는 도시계획 분야에 참여토록 해 행정의 전문성을 높이고, 도시경관과 공간 환경의 공공성을 확보하려는 제도로써 주요 선진국에서는 국가 또는 도시 차원에서 보편화돼 있다.

서울시는 공공건축가 제도를 바탕으로 도시의 환경과 문화를 창조하는 종합 예술가인 건축가를 우대하는 건축문화를 조성하고 우수·신진 건축가 육성을 통해 도시 건축물에 활력을 불어넣고 경쟁력을 높여나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시는 8월 중 100여명 내외의 ‘서울형 공공건축가 풀(Pool)’을 구성할 계획이다.

선정은 일반 공개경쟁과 선정심사위원회의 엄정한 심사를 통해 선정키로 했다. 자격요건은 건축계획 및 디자인 능력이 검증된 전문가, 서울시 건축상 수상자, 공공기관 및 국제현상공모 당선자, 정비계획 총괄계획가 등으로 참여 실적이 있는 건축가를 선정해 위촉할 방침이다.

임기는 2년으로 하고 1년에 한해 연임이 가능토록 했다. 또 이들에게는 정비계획 수립과 서울시와 산하기관에서 발주하는 긴급을 요하는 현안사업 중 주변 경관과의 조화가 요구되는 3억 미만의 소규모 설계용역을 지명 초청 설계공모를 실시해 설계권이 부여될 예정이다.

아울러 시는 디자인 서울 정책의 추진동력인 건축가 우대문화를 적극 추진하고, 건축가의 설계의도 및 공사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설계에서 준공 시까지 공사전반에 걸친 스토리텔링판 부착 또는 전시공간을 마련할 계획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경쟁력있는 수도 서울을 만들기 위해 디자인 정책을 일관되게 추진해 왔다”며 “이제 더 나아가 공공건축가 제도 도입 및 건축가 우대문화 조성을 통해 서울 디자인 추진동력인 우수·신진 건축가를 발굴·육성해 건축문화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전기를 맞이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