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남 진주시의 관광사업계획 조감도

 

경남 진주시가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전국 최초로 ‘종합관광인프라구축 로드맵’을 수립키로 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에 수립되는 로드맵은 하드웨어인 관광개발계획과 소프트웨어인 관광상품을 총망라하는 것으로 2억여원의 용역비로 10개월간에 걸쳐 추진된다. 이는 민선5기 핵심공약사업 중 하나인 진주 중심 남해안관광허브사업의 실현차원에서 이뤄지게 된 것이다.

로드맵 수립에 포함 될 주요 사업으로는 ▲진주관광랜드마크 조성 ▲관광자원화 ▲관광지 조성 ▲진주성주변 종합관광안내소 건립 및 관광기념품 특산품전시판매센터 건립 ▲환경정비개선 ▲관광상품 컨텐츠 개발 등이다.

이를 위해 시는 진주성 인접지역에 컨벤션 및 유스호텔 건립과 전통 먹거리단지, 문화휴식공간을 조성하고, 이반성 수목원 주변 놀이시설 및 숙박시설을 조성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망경동일대 폐선로 구간에는 레일바이크를 설치하고, 인사동 골동품거리 건물 간판 등을 정비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각계각층 시민사회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우리지역의 관광자원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아이템을 개발할 계획이다.

진주시 관계자는 “로드맵 수립방안이 마련되면 전문가의 토론회를 거쳐 확정한 후 2012년부터 예산에 반영,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행해 2014년까지 전반적인 관광인프라구축 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체류형 관광이 증대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