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원상 성남시 공원조성팀장.


남산산성도립공원에서 내려오는 계곡을 중심으로 형성된 성남시 사기막골에 우리의 전통조경 양식을 적용한 공원이 조성됐다. 담양 소쇄원을 모티브로 조성된 ‘사기막골공원’에는 전통체험관과 가마터를 설치해 도자기만들기 체험 등 다양한 전통문화프로그램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뿐만 아니라 계곡물을 활용한 벽천, 물놀이장과 어린이 놀이터 등을 조성해 공원 이용의 다양성을 확보했다.
다양한 전통체험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공원의 활용성을 극대화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유원상 성남시 공원조성팀장을 만나 사기막골 공원에 대해 들어보았다.

사기막골 공원에 대해
공원 뒷산 너머에 사기를 굽던 가마터가 있었고, 그곳에서 사기 그릇이 출토되면서 사기막골이라고 불리던 곳이다. 특히 사기막골에는 계곡이 있어 여름철에 많은 시민들이 즐겨 찾아 자연발생유원지로 사용되던 곳에 공원이 자리 잡은 것이다.
사기막골은 성남시민이면 누구나 알고 있는 곳이기 때문에 공원의 이용적인 측면에서는 효과가 큰 공원이다. 공원은 우리의 전통적인 조경양식을 그대로 재현하려고 했다. 그래서 전통체험관, 가마터, 정자, 누각 등을 설치했으며, 벽천, 물놀이장, 어린이놀이터 등이 조성됐다.

공원의 조성과정에 대해?
공원 부지는 사가막골 자연발생유원지였다. 계곡물을 이용해 수영장으로 활용해 왔고, 주변에는 음식점과 불법 경작지가 즐비 했던 곳이었다.
그러던 중에 자연발생유원지가 지정 폐지 된 이후 주변지역이 주택지구로 개발 압력이 높아지고 있었다. 하지만 시민들의 반발과 공원 조성 요구로 인해 최종적으로 공원을 조성하게 됐다.

공원의 특징 및 장점은?
공원의 부지 형태가 담양 소쇄원과 비슷했다. 그래서 전체적인 이미지를 소쇄원의 조경 및 건축 양식을 도입해 도심 속에서 옛 선비들의 풍류와 정취를 느낄 수 있도록 했다.
공원 내에는 전통체험관, 전통가마터, 정자, 누각 등을 조성해 도자기만들기 체험 프로그램을 비롯해 다양한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공원을 가로지는 기존 계곡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계곡물은 벽천, 물놀이장 등에서 이용하고 있다. 또 어린이놀이터를 조성해 아이들이 문화체험과 함께 놀이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해 공원의 이용 다양성을 확보했다.
특히 공원 내 조성된 전통체험관, 누각, 정자 등은 문화재기술자에 의해 만들어졌다.

전통체험관에 대해서
공원 내 조성된 전통체험관은 다양한 체험의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특히, 전통체험관 옆에 가마터를 조성해 놓았기 때문에 도자기 만들기 체험이 가능하다. 현재는 체험관 내에서 지속적인 프로그램이 진행되지 않지만, 상반기부터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도자기 만들기의 경우 도예전공 강사를 채용해 6월부터 8월까지 방학기간동안 운영할 계획이다.
도자기 만들기 프로그램 외에도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이 가능하도록 전통체험관의 개방을 준비하고 있다. 또 효율적인 운영관리를 위해 프로그램을 외주 주거나 자원봉사자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방식 등 활용방법에 대해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놓고 고민하고 있다.

공원 방문객은 어느정도 인가?
사기막골은 계곡과 음식점이 있어 많은 시민들이 찾는 곳이다.
공원을 이용하는 시민들 부류도 다양하다. 공원 주변에 음식점이 많다보니 밥 먹고 산책하는 사람들부터 주변에 있는 사찰 방문객들, 남한산성도립공원으로 연결되는 등산로를 이용하는 등산객, 여름이면 계곡을 찾는 주민들까지 공원을 이용하는 층이 다양하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전통문화체험의 공간을 중심으로 두고 계곡을 최대한 활용해 벽천과 물놀이장, 어린이놀이터도 만들어 다양한 이용자의 니즈를 확보하고자 했다.

2011년도 성남시 공원녹지분야 정책은?
올해 성남시 푸른도시사업소 예산이 266억원이다. 지난해 525억원에 비해 절반으로 줄었다. 올해 사업은 완공 예정인 수내근린공원 공사에 20억원이 투입되는 것 외에는 조성관련 예산 대부분이 삭감됐고, 나머지는 유지관리 사업이다. 사실 조성사업도 그렇지만, 장기미집행공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해마다 일정 정도의 토지보상을 집행해야 하는데 예산이 삭감되어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공원녹지측면에서 성남시 비전은?
성남시는 분당과 판교의 경우 신도시개발로 도시공원이 꾸준히 확보되고 있지만, 구 도심 내에서는 공원녹지 공간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그나마 구 도심에 대한 재개발이 진행되고 있어 공원녹지 공간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는 별도로 성남시민 100만명 돌파 기념으로 조성 예정인 밀리언파크를 통해 구 도심 내 부족했던 녹지공간을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이외에도 탄천변 체육공원, 시청사앞 피크닉공원, 판교 생태학습관, 맹산생태공원 조성 등을 통해 도심내 녹지공간 확충과 함께 시민들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 할 것이다.

사업개요
사업명 : 사기막골공원 조성공사
사업기간 : 2008. 11 ~ 2010. 7
면적 : 2만1620㎡
사업비 : 60억2900만원 (토지매입비 제외)
시공사 : 양지종합건설(대표 양승문)-건축, 장안종합건설(대표 설구호)-토목·조경
설계사 : 신성엔지니어링(대표 권영수)
발주처 : 성남시청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