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4일 오후 정부대전청사 중회의실에서 ‘2011년 해외산림자원개발 해외인턴 발대식’이 열린 가운데 참가자들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산림청은 24일 오후 정부대전청사 중회의실에서 ‘2011년 해외산림자원개발 인턴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날 발대식에 참가한 산림 관련학과 졸업생 15명은 2월부터 인도네시아, 베트남, 캄보디아 등 해외 산림현장에 인턴사원으로 파견된다.

이들은 올해 말까지 무림페이퍼, 산림조합중앙회, 태림환경 등 해외조림 사업을 벌이는 국내기업 조림현장과 국제 산림협력사업 현장에서 산림조사, 산림사업 관리, 임산물 가공현장 지원업무 등의 실무를 익힐 예정이다.

이들에게는 인턴 기간 중에 국고 50%, 기업 부담 50%로 월 90여만원과 함께 주택거주비, 어학연수비 등이 지급된다. 인턴 활동 종료 뒤에는 해외 인턴 경력과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산림 관련 기업에 채용되는 기회도 주어진다.

해외산림자원개발 인턴제도는 2009년 산림청 녹색일자리 창출정책 일환으로 시작돼 올해로 제3기째를 맞는 맞춤형 해외산림자원개발 인력 양성 프로그램이다.

그동안 이 사업을 통해 6개국 15개 사업장에 41명이 파견됐고 이후 인도네시아 코린도, SK네트웍스, LG상사, 태림환경 등에 12명이 정식 채용됐다.

한편 우리나라는 1993년 해외조림을 시작한 이래 지난해 말 기준으로 12개 나라에서 21개 기업이 228만7000ha의 조림 실적을 올렸다.

해외산림자원개발 사업은 대체에너지 개발을 위한 새로운 투자처로 각광받고 있어 이 분야 전문 인력 수요도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