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시민공원 조감도.


부산시는 하야리아 미군기지 부지에 조성되는 부산시민공원에 구현될 U-Park에 대한 시민설문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설문조사는 부산시민공원 U-Park 조성에 관해 시민들의 선호도를 알아보고, 선호도가 높은 유비쿼터스 서비스는 설계에 반영하게 된다.

설문조사는 부산시민공원 홈페이지(http://citizenpark. busan.go.kr)를 통해 오는 25일까지 진행된다.

설문내용은 U-Park로 구축될 문화서비스, 놀이서비스, 복지 및 헬스서비스, 안내 및 감성서비스, 안전서비스, 관리형서비스, 특화서비스 등 7개 분야에 대해 3~4개 항목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하게 된다.

우선 ‘문화서비스’ 분야에서는 ▲도서 및 e-북 단말기를 대여하여 공원내 독서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U-북파크(전자도서관)’ ▲공원내 식물의 생태정보를 모바일 기기를 통해 제공하는 ‘U-숲해설(공원생태학습)’ ▲보행자들의 걸음에 반응하여 그림이나 글 등을 제공하는 ‘U-스토리플로어(글 읽는 거리)’ ▲스크린을 통해 지나가는 시민들의 모습을 보여주는 ‘U-다이어리(기억의 창)’ 등의 항목이 있다.

또 ‘놀이서비스’ 분야에는 ▲U-동물원(가상동물원) ▲U-뮤직박스(디지털 쥬크박스) ▲U-디지털연못(가상연못) ▲U-KidsWall(어린이놀이터) 등이 있으며, ‘복지 및 헬스서비스’ 분야는 ▲U-아이위치(미아찾기) ▲U-보행지원(시각장애 도우미) ▲U-헬스케어(건강 및 운동관리) ▲U-아이케어(우리아이 성장기록) 등을 물어본다.

‘안내 및 감성’ 분야에서는 ▲U-감성분수(춤추는 음악분수) ▲U-파크인포(공원안내) ▲U-감성조명(지능형 조명), ‘안전서비스’ 분야에는 ▲U-CCTV(공원방범 및 방재) ▲U-Pole(지능형 가로등) ▲U-키핑(지능형 사물함) 등과 ‘관리형 서비스’ 분야에는 ▲U-수목매니저(공원수목관리) ▲U-수질매니저(공원수질관리) ▲U-건물매니저(공원시설물관리) 등이 있다.

또, 최첨단 기술을 사용한 볼거리 및 즐길거리를 제공할 ‘특화서비스 분야’에는 ▲3D 입체영상 스크린 및 방송설비가 설치된 야외 문화공연장인 ‘U-스테이지(무안경 3D입체영상)’ ▲현실세계에 가상현실을 겹쳐 보여주는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공원의 옛 모습, 역사, 정보 등을 입체적으로 제공하는 ‘U-증강현실(증강현실 정보전담)’ ▲증강현실, 동작인식, 음성인식 등의 기술을 이용해 가족단위의 다양한 체험행사를 즐길 수 있는 ‘U-패밀리존(가족형 놀이 문화공간)’ ▲사람의 동작 및 터치에 반응하는 인터렉티브 디스플레이 영상을 이용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전시하는 ‘U-스크린(인터렉티브 스크린)’ 등의 항목이 있다.

이밖에도 부산시민공원의 U-콘텐츠에 대한 시민들의 자유로운 의견도 받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설문조사 참여자 중 좋은 의견을 제출한 시민을 선정하여 기념품을 제공하며,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인 항목은 설계에 반영해 단계별 서비스로 구축할 것”이라며 “ 기타 의견을 검토해 신규 콘텐츠로 제작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