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람사르 국제 습지로 지정된 강원도 인제군 대암산 ‘용늪’에서 신종 미생물이 발견됐다.

농촌진흥청은 미생물 자원 발굴을 위해 용늪 일대 습지보호지역을 대상으로 생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2008년부터 올해까지 세계적으로 발견되지 않았던 새로운 미생물 총 7종을 발견했다고 17일 밝혔다.

멸종위기종을 비롯해 다양한 동식물이 서식하는 용늪에서 신종 미생물이 발견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신종 미생물 7종은은 ▲팔루디박테리움 용늪엔스 ▲코넬라 용늪엔시스 ▲울이지노시박테리움 강원엔스 ▲아시네토박터 브리소이 ▲카이스티아 솔라이 ▲아퀴탈리아 디니트리피칸스 ▲카이스티아 테래 등이다.

농진청은 이에 따라 신종 미생물 7종에 대해 용늪, 강원 등의 이름을 붙여 미생물 분류학 분야의 최고 권위지 ‘국제계통분류미생물학회지(IJSEM)’에 보고했다.

원항연 농진청 농업미생물팀 박사는 “이번에 발견된 신종 미생물은 학술적 가치가 클 뿐만 아니라 앞으로 용늪의 미생물다양성 연구 및 유용 미생물 개발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해발 1280m에 위치한 용늪은 약 5900년 전에 생성된 희귀한 고층 습지로, 늪의 바닥은 평균 1m 깊이의 이탄층이 발달해 있다. 국내에서는 1997년 처음으로 람사르조약의 습지보호지역으로 등록돼 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