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환경영향평가협회는 저탄소 녹색성장에 부합하는 친환경적 개발을 유도하기 위해 ‘제1회 대한민국 환경영향평가 우수사례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 기간은 내달 5일까지 접수한 공모의향서 통과자에 한해 11월 22일까지 공모심사서를 접수하면 된다.

신청 대상은 공고일 현재 환경부 또는 유역(지방)환경청으로부터 협의가 완료된 환경영향평가 및 사전환경성검토 대상 사업으로 사업시행자 당 분야별로 3개 사업까지 신청이 가능하다.

수상작 선발은 종합분야 대상 1명, 환경영향평가 부문 2명, 사전환경성검토 부문 1명 등 총 4명을 선정한다.

공모전 심사는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시민단체, 연구기관, 학계, 환경부 등 전문가들로 구성된 공모전심사위원회에서 3단계에 걸쳐 엄격한 심사를 거쳐 우수사례를 최종 선발한다.

1단계로 공모의향서 접수·심사를 통해 대상사업의 적격여부를 심사하고, 통과자에 한해 2단계로 본 공모심사서를 접수·심사해 분야별로 3배수로 선정한다.

최종 심사인 3단계는 응모작에 대한 프리젠테이션 발표 뒤 심사위원들의 질의·응답 과정 등을 종합해 분야별 우수작을 선정한다.

주요 심사 기준은 녹색성장에 부합하는 환경시책 반영여부와 환경계획의 건전성, 환경보전 노력, 환경평가서 작성 및 평가기술적용, 주민참여 및 갈등해소 분야 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후원기관인 환경부 관계자는 “이번 공모전에서 우수사례를 발굴해 확산·전파함으로서 사업시행자의 환경평가에 대한 인식을 높여 녹색성장을 구현할 수 있는 친환경적 개발의식이 뿌리를 내릴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공모전 관련 자세한 사항은 환경영향평가 홈페이지(www.eiaa.or.kr)를 참조하거나 사무국(02-573-4100, 담당자 정인식)에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