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림청은 태풍·집중호우로 인한 2차 피해 우려 지역에 우선 6700여 명을 투입, 쓰러진 입목 2만100여 그루를 제거했다. 사진은 태풍으로 쓰러진 나무를 제거하고 있는 모습.

 

산림청은 태풍 ‘곤파스’로 나무 피해가 크게 발생함에 따라 2차 피해예방을 위한 나무 제거·정리 작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7일 산림청에 따르면 곤파스에 의해 쓰러진 산림 내 나무나 가로수는 지역별로 충남 18만6000여 그루, 경기도 3만2000여 그루, 서울 1만2000여 그루 등으로 전국에서 모두 25만여 그루나 되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 나무들은 뿌리째 뽑혀 쓰러지거나, 줄기가 부러지는 피해를 입어 도로교통을 방해하고, 경관을 저해할 뿐 아니라 집중 호우 시 하류로 유실돼 2차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이에 따라 산림청은 6일 현재까지 ▲인명피해 우려 지역 ▲교통장애 지역 ▲태풍·집중호우로 인한 2차 피해 우려 지역에 우선 6700여 명을 투입, 쓰러진 입목 2만100여 그루를 제거했다.

산림청은 이 지역 중에서도 태풍 피해가 가장 심한 충남 태안, 보령, 서산, 당진, 홍성과 경기도 남양주에 인원을 집중시켰다.

심영만 산림청 치산복원과장은 “전력을 다해 산림 피해 복구에 나서고 있지만 자연재해대책법에는 산림 내 입목이 쓰러진 경우는 지원 대상에 포함돼 있지 않고, 이를 제거할 때는 산주의 신고를 거쳐 벌채하도록 돼 있어 제거 작업에 어려움이 많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산림청은 산사태 위험지 82곳 77㏊, 올해 산사태 피해지 183㏊, 임도 42㎞ 등에는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마대 쌓기, 물길 돌리기, 비닐 피복을 시행하고 있다.

또 임도시설지 1만6000㎞에는 노선별로 담당공무원을 지정해 배수관, 임도 노면 물길에 쌓인 토사나 나무를 제거하고, 산지개발사업지·토석채취지 대규모 사업장의 경사지면에 천막피복, 배수로설치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다.

아울러 숲 가꾸기 작업장, 벌채지에서 벌채된 나무 및 가지 등이 떠내려가지 않도록 안전한 곳으로 옮기고, 계곡과 인가 근처에 쓰러진 나무는 가로수관리 인력단·영림단 인력을 활용해 처리하기로 했다.

심 과장은 “산사태 발생 위험이 있거나 산사태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가까운 행정관서에 빨리 신고해 인명 구조·응급 복구가 신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국민 모두가 관심을 갖고 주변을 살펴봐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