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백공원 위치도

강원 태백시는 천혜의 자연조건을 간직한 고원청정 도시의 이미지를 각인시키기고 도심지에 방치된 토지를 이용, 도시숲을 조성하기 위해 창의적이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모집키로 했다고 7일 밝혔다.

태백시에 따르면 도심과 자연을 연결하는 녹지거점으로서 경작지 등 훼손된 자연환경을 복원함은 물론 문화와 예술이 공존하는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23억6100만원을 들여 황지동 산51-4번지 일원에 오는 2012년까지 13만290㎡ 면적에 숲속광장, 관람 공간, 전망시설, 숲속교실 등을 조성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시는 2010 도시숲 시범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태백공원 조성’ 사업을 계획부터 실행까지 시민 참여로 조성하기 위해 5월10부터 9월 9일까지 4개월간 공무원 및 시민들을 대상으로 도시숲 조성을 위한 아이디어를 공모하기로 했다.

 

▲ 태백공원 전경


시 관계자는 “도시숲 조성은 근린생활권 내 보건 및 휴양을 겸한 공원으로 인위적 시설물 위주의 형태는 되도록 지양하고, 녹지량을 확충해 주변 경관과 조화된 자연친화적인 자재 사용 및 시공방법 도입으로 자연에 가까운 산림형으로 조성할 계획”이라며 “특히 노약자들이 이용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경작지 등 일부 개발 가용지를 적극 활용해 효율적인 동선연결 등 지형에 순응하고, 환경훼손 최소화 및 주민 수요를 감안해 활용도 높게 조성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공모내용은 ▲공원 내 유치 시설 및 식재 수목, 초화류 등 전반적인 조성 방안 ▲휴식과 놀이 및 교육공간으로서의 공원 조성 방안 ▲태백시의 이미지 개선과 특색을 살릴 수 있는 아이디어 ▲도심 속 자연을 느낄 수 있는 아이디어 ▲기타 다양한 아이디어 등이다.

대한민국 국민(개인, 단체) 누구나 응모할 수 있는 ‘태백공원 조성 제안공모’는 7월31일까지 제안서 및 제안설명서 각 1부를 첨부해 시청 홈페이지(www.taebaek.go.kr /시민참여>참여마당>시민제안모집) 또는 팩스(033-550-2924) 및 우편(강원도 태백시 태붐로 21)으로 접수하면 된다.

공모 관련 자세한 사항은 태백시청 기획감사실(033-550-2114, 2011)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