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환경생태학회 2010년 정기총회 및 학술논문발표회가 16일 서울시립대학교에서 개최됐다.

㈔한국환경생태학회(회장 안영희)는 지난 16일 서울시립대학교 자연과학관 1층 대회의장에서 ‘2010년 정기총회 및 학술논문발표회’를 개최했다.

이상범 서울시립대 총장, 김덕룡 대통령실 국민통합특별보좌관, 회원, 대학생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

▲ 안영희 현 회장

데 열린 이날 총회에서는 2009년 결산승인의 건과 2010년 사업계획안 및 세입세출예산안, 임원선출 등을 의결했다.

학회는 올해 ▲국립공원 국제 심포지엄 ▲환경생태논문 경시대회 ▲추계 국제심포지엄 ▲여름 생태학교 ▲한·중·일 국제학술대회 ▲환경부 연구사업 ▲영문 학회지 및 학회 20년사 책자 발간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안영희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올해 학회는 한반도 환경·생태 개선에 한걸음 진전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총회에서는 대구대 권태호 산림자원학과 교수가 제8대 차기 회장으로 선출됐다. 권 교수는 2011년 4월부터 2년간 환경생태학회를 이끌게 된다.

▲ 권태호 차기 회장

권 교수는 “전임 회장들의 업적을 계승하고 좋은 시스템을 조성하는 한편 거대한 다양성을 에너지로 만드는 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날 총회에서는 중국 연변대 지리학과 주웨이홍 교수(두만강 하류지역의 생태환경 보전 및 복원연구 : 습지 및 호랑이 서식지를 중심으로)와 일본 요코하마 국립대 환경정보학과 오노 케이치 교수(도시지역식생구조의 경관생태학적 분석 : 식생경관 분석의 식물사회학적 접근)의 특별강연과 공로상, 학술상, 저술상, 감사패, 박사학위 축하패에 대한 시상도 진행됐다.

이어 열린 학술논문발표회에서는 식생, 하천, 야생동물, 도시림, 도시생태 등을 주제로 53편의 논문이 발표됐다.


◇ 시상

▲ 공로상 : 박종민(전북대)

▲ 학술상 : 임동옥(호남대), 최진우(도시생태학연구센터)

▲ 저술상 : 송홍선·오현경(모악산 식물도감, 풀꽃나무), 백운기(생물다양성정보의 오늘과 내일, 란기획)

▲ 감사패 : 이창원(한솔 오크밸리), 육관수(태안해안국립공원)

▲ 박사학위 축하패 : 강기호(영남대), 김재환(청주대), 안근영·장하경(서울여대), 안태원(강원대), 오현경(전북대)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