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와 하늘, 그리고 숲. 오륙도 SK VIEW는 이 3가지 자연환경을 주 테마로 디자인된 단지다. SK VIEW 디자인팀은 부산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오륙도를 바라보고 이기대 자연공원과 신선대 자연공원을 등지고 있는 이 천혜의 자연환경과 사람이 공존하는 공간을 만들고자 노력했다고 한다. 그런 노력들은 단지 내를 흐르는 수경시설, 별빛공원, 오륙도정원 등 곳곳에서 살펴볼 수 있다.


벽천ㆍ분수ㆍ열대식물과 조화 이룬 계류

오륙도 SK VIEW는 단차가 큰 단지다. 이런 특성을 살려 부출입부 공원에서부터 주출입구까지 계단식 계류를 만들었다. 보행로를 따라 흐르는 이 계류는 평면적이며 정리된 이미지를 제공한다. 또한 벽천과 분수, 열대식물 등의 조경수와 조화를 이뤄 리조트의 느낌도 느낄 수 있다. 벽천과 분수에서 들리는 물소리 역시 또 하나의 즐거움이다.

생활가도, 3개 구역 연결

오륙도 SK VIEW는 단차를 활용, 차량동선과 생활가도를 분리했다는 것이 특징적이다. 중심의 보행체계를 구축하는 다리 구조의 보행자 동선은 단지 내 3개 구역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더불어 만남, 휴식, 볼거리를 제공하는 공간이기도 하다. 차량 동선은 단지 외곽과 보행동선 아래쪽을 지나며 차량 이동 효율을 높이기 위해 각 동별로 Drop-off Zone을 설치했다.



대형 입체곡선조형물과 광장
디자인 특화지역이기도 한 대규모 광장은 장소에 따라 변화하는 시각적 풍성함을 제공해 주는 대형 상징조형물과 함께 어우러지며 주민의 시선과 동선의 방향을 유도해 단지를 한곳으로 모으는 효과도 얻고 있다.
단지 중심에 자리 잡은 광장은 다양한 공동생활이 이뤄지는 넓은 커뮤니티 공간으로 음악회, 축제, 마을잔치 등 다양한 행사가 열리며 각종 주민 편의시설과도 연결돼 있다.


바다전망을 강조한 휴게 공간
단지의 가장 큰 강점은 넓게 트인 바닷가 경관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강점을 조경에서도 적극 활용했다. 바다전망을 강조한 휴게공간에는 넓은 목재 데크와 잔디를 활용했으며 연속적인 오브제를 설치해 숲속 조각공원 분위기도 연출했다.

풍성한 테마 산책로
단지 내에는 다양한 테마 산책로를 만날 수 있다. 단지 주 출입구의 ‘팜트리 코스’는 열대수종이 다수 심어져 있으며 은은한 야간 조명까지 설치해 놓아 이국적인 리조트 느낌을 물씬 풍긴다. 바닷가 가까이에 있는 ‘오션뷰 코스’는 바닷가와 어울리는 열대수종과 쉼터를 함께 조성해 두어 휴식과 바다 조망을 함께 할 수 있는 공원으로 조성했다. 단지 내 주 보행로의 벚꽃길 역시 이색적인 풍경으로 봄이 되면 단지 내에서 벚꽃축제가 열리기도 한다.


이색적인 감성 조명

숲의 이미지는 장송을, 바다의 이미지는 물을 활용했다면 하늘 즉 빛의 이미지는 광섬유와 램프형식의 유니온 아크 등 이국적인 소재를 활용했다. 특히 단지 내 야간 조명은 오륙도의 다양한 빛을 이끌어 냈다. 야간 조명 중에는 소리가 나면 불이 들어오는 감성조명 등 다양한 방식과 디자인의 조명을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다.

11개의 특성화된 놀이터
단지 내에는 테마정원과 연계해 보호자와 어린이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복합화 된 놀이공간도 다수 마련되어 있다. 별빛놀이터와 별빛정원, 광장놀이터와 뷰프라자, 숲속놀이터와 숲속정원, 전망놀이터와 전망정원 등 하늘과 우주, 바다, 숲 등 자연을 테마화해 재미를 한층 더했다.

바다물결이 담긴 측벽
다양한 각도의 사각문양을 통해 바다물결을 표현해 낸 측벽은 빛의 각도에 따라 물결의 반사 빛과 그림자가 표현돼 바닷가 이미지를 한층 돋보이게 해준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