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목재 시장을 알아본다 - ② 방부목재

[1] 환경부 환경보건법 _ 어린이 활동공간 환경안전관리기준
3. 어린이활동공간의 시설에 사용한 목재에는 다음 각 목의 방부제를 사용하지 아니한 것이어야 함. 다만, 제2호의 기준에 적합한 도료를 사용하여 목재 표면을 정기적으로 도장(塗裝)하는 경우는 기준 적합으로 간주한다.
가. 크레오소트유 목재방부제 1호 및 2호(A-1, A-2)
나. 크롬·구리·비소 화합물계 목재방부제 1호, 2호, 3호(CCA-1, CCA-2, CCA-3)
다. 크롬·플루오르화구리·아연 화합물계 목재방부제(CCFZ)
라. 크롬·구리·붕소 화합물계 목재방부제(CCB)

[2] 행정안전부 어린이 놀이시설안전관리법 _ 안전인증기준 부속서
4. 안전요건
4.1. 재료
4.1.3 목재 및 관련 제품 목재 재질로 된 부분은 찌꺼기가 쌓이거나 물이 고이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어야 한다. 지면과 닿는 부분에는 아래 항목 중 1개 이상의 방법이 사용되어져야 하며 방부 처리 목재는 지면과 직접 닿지 않도록 캡 또는 다리를 설치하여야 한다.
1) EN 350-2의 4.4.2항 목재 파괴균에 대한 천연내구성 분류 1등급 또는 2등급 목재 종류 사용
2) KS F 3028 (야외시설용 가압식 방부 처리 목재)에서 정한 사용 환경 범주 H3 이상의 가압방부 처리 목재 사용. 단, 인체와 접촉하는 부분에는 CCA(크롬, 구리, 비소 화합물)방부 목재 사용은 허용하지 않는다.

[3] 산림청 _ 산림자원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39조(임산물 규격의 고시) ① 산림청장은 임산물의 품질 향상과 유통 질서를 확립하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임산물의 종류별로 규격이나 품질을 정하여 고시할 수 있다.
③ 산림청장은 제2항에 따른 임산물 외의 임산물을 생산하거나 수입하여 판매하는 자에게도 그 규격이나 품질을 표시하여 판매하도록 지도할 수 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