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람주나무 단풍
▲ 사람주나무 수피

 

 

 

 

 

 


분류학적 위치와 형태적 특징
대극과에 속하는 낙엽 관목 또는 소교목으로 학명은 Sapium japonicum이다. 속명 Sapium은 라틴어로 ‘점성이 있다’는 의미로 잎이나 줄기에 상처를 내면 끈끈한 흰 즙액이 나오는 데서 연유한 것이다. 이속의 식물로는 구대륙에 약 100종이 나며 우리나라에는 사람주나무 1종이 난다.
종명 japonicum은 일본산이라는 뜻이다.
높이는 5m 까지 자라며 수피는 회백색에 세로로 얕게 갈라지며 매끈하여 특이한 아름다움이 있다. 잎은 타원형으로 끝이 뾰족하여 마치 감나무 잎과 비슷한데 길이는 7-15cm, 너비는 5-10cm이며 가장자리는 톱니가 없이 밋밋하며 잎자루는 길이 2-3cm이다. 꽃은 5-6월에 피는데 수상화서로 화서의 윗부분에는 수꽃이 많이 달리며 암꽃은 화서의 아래쪽에 몇 개가 달린다. 열매는 둥근 삭과로 10월에 익으며 3개의 방에 하나씩의 종자가 들어있다.

자생지
우리나라 중부 이남에 자생하지만 주로 경상도와 전라도 그리고 충남에 분포하며 중부 내륙지방에서는 아주 드물다.
세계적으로는 일본과 중국에 분포한다.
 

 

▲ 사람주나무 꽃

 

▲ 사람주나무 열매

 

 

 

 

 

 

 

관상 포인트
사람주나무의 가장 큰 아름다움은 수피와 단풍에 있다. 수피는 얕게 골이 지며 매끄러운데다 회백색을 띠는 보기 드문 모습이며 큰 잎사귀는 가을에 진홍색으로 물든다.
광택있는 붉은 색으로 피어나는 봄의 새잎도 매력적이다.
꽃은 5-6월에 가지 끝의 수상화서에 연한 황색의 꽃이 피는데 꽃이 작아 관상 가치는 크지 않다.
열매는 둥글고 성장기에는 녹색이며 익으면 갈색으로 변한다.

성질과 재배
우리나라 전역에서 재배 및 식재가 가능하지만 남부지방이 재배 적지이다. 주로 큰 나무의 아래에서 자라는 음수지만 양지에서도 잘 적응한다. 성장 속도는 활엽수 중에서는 느린 편이다.
번식은 전적으로 실생에 의하는데, 가을에 익은 열매를 채취하여 냉장고에 저장했다가 이듬해 봄에 파종한다. 묘상은 물빠짐이 좋은 곳이라야 한다.
파종 후 관리는 일반적인 육묘 방식을 따르며 차광 재배할 필요는 없다.
사람주나무의 병충해에 대해서는 별로 알려진 바가 없으나 큰 피해를 입히는 병해나 충해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

조경수로서의 특성과 배식
나무가 크게 자라기보다는 대개 관목상으로 자라므로 큰 나무 아래에 심는 하목으로 좋다. 잎이 크고 아름다우며 단풍도 고운데다 백색에 가까운 수피가 특색이 있어 생태 공원 등에 심으면 특이한 모습이 눈길을 끌 것이다. 음수이므로 건물 북쪽 등에 심어도 좋다. 면적이 좁은 정원에서는 독립수로 심어도 좋으나 오후 볕이 가려지는 곳이 좋으며, 지하수위가 높거나 물빠짐이 나쁜 곳에서는 적응하지 못하므로 피해야 한다. 이식을 싫어하는 편이며 큰 나무를 이식할 때에는 사전에 뿌리를 끊어 잔뿌리가 내리게 하거나 분을 크게 뜨고 가지를 강하게 전정하는 것이 안전하다. 이식 적기는 가을에 단풍이 든 후와 봄 싹트기 전이다.

 

 

▲ 정계준
경상대 과학교육학사
경상대 생물학석사
고려대 생물학박사
현, 경상대 생물교육학과 교수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