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영주 서울시 한강사업본부 사업총괄과 팀장

한강르네상스 프로젝트 1단계 사업으로 진행한 여의도, 난지, 뚝섬 한강공원의 컨셉과 특징은?
‘회복과 창조’라는 주제로 한강이 가진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회복하고 보존하며, 시민들의 접근성을 향상시키는데 주력했다. 또, 공원특성에 맞는 문화, 휴식의 공간으로 조성했다.
여의도는 국제금융 업무지구와 연계하는 수변문화예술 공간으로, 뚝섬은 레포츠 기능 활성화와 가족형 테마공원으로, 난지는 생태공원 확충 등 친환경 테마공원을 조성했다.

공원별로 중점을 둔 부분은(구체적으로)?
여의도는 바닥분수와 워터젯 분수가 갖춰진 물빛광장(캐스케이드), 개폐식 수상무대인 ‘플로팅스테이지’, 여의나루역에서 물빛광장까지 한강의 형태를 재현한 피아노물길, 급경사 콘크리트를 걷어낸 완만한 자연형 호안과 수변산책로 등이 있다.
뚝섬은 음악분수와 야외공연장이 있는 수변광장, 뚝섬의 상징물이 될 전망문화컴플렉스인 자벌레, 야외수영장, X게임장, 장미원 등 자연학습장 등이 조성됐다.
난지는 생태습지원, 한강물과 맞닿도록 설계된 강변물놀이장, 산책로인 갈대바람길, 생태 설치미술 공간 등이 조성됐다.

한강공원의 공사핵심중 하나가 콘크리트를 걷어내고 자연형 호안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이었는데?
80년대 한강종합개발 당시 조성된 저수호안부의 급경사 콘크리트 호안을 걷어내고 절․성토하여 한강둔치의 단면구조를 완만한 경사의 자연생태형 호안으로 개선했다.
특히, 하안부에 사석 부설, 갯버들 및 초화류 등을 식재하여 동식물의 서식환경을 개선했으며, 한강둔치와 물가까지 자연스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친수성을 높였다.

공원을 조성하면서 애로점이 있었다면?
권역별로 테마를 설정하고 테마에 적합한 시설물 배치와 이미지에 맞는 디자인이 필요한데 디자인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각계의 전문가의 자문과 T/F팀 운영, 외국의 사례를 수집․검토하는 과정에 많은 시간이 소요됐다.

시민들이 한강을 많이 찾고 있다. 이유가 무엇이라 생각하나? 보안해야 할 점이 있다면?
한강 본연의 자연생태성과 친수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한 점, 시민의 다양한 문화적 욕구에 부응하여 다양한 수변 문화시설․공간을 조성한 점이 시민들에게 좋은 받을 을 받는 것 같다. 벤치, 그늘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많아서 보완작업을 하고 있으며, 시민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해서 컨셉을 유지하는 범위내에서 수정보완을 통해 완성도를 높일 계획이다.

한강공원을 사용하는 시민들에게 한 마디 한다면?
한강공원은 우리의 재산이며 시민 모두가 이용하는 생활의 터전이다. 시민들 스스로가 애착을 갖고 각종 시설물과 잔디, 초화류 등이 훼손되지 않도록 해줬으면 하고, 쓰레기를 버리는 행위는 삼가 줬으면 한다.

여의도한강공원 개요
공사명 : 여의도한강공원 특화사업
공사기간 : 2007. 9 - 2009. 9
공사면적 : 201만㎡(연장 9.5㎞)
사업비 : 1,925억원
발주처 : 서울시
설계사 : 신화컨설팅(대표 최원만), 비욘드(대표 노환기), 동호(대표 오동권)
시공사 : 금호건설(주)(대표 이연구)

난지한강공원 개요
공사명 : 난지한강공원 특화사업
공사기간 : 2007. 9 - 2009. 9
공사면적 : 77만㎡(연장 3.2㎞)
사업비 : 664억원
발주처 : 서울시
설계사 : (주)삼안(대표:정영묵), (주)제일엔지니어링(대표:이희성)
시공사 : 롯데건설(대표 박창규)

뚝섬한강공원 개요
공사명 : 뚝섬한강공원 특화사업
공사기간 : 2007. 9 - 2009. 9
공사면적 : 45만5,000㎡(연장 3㎞)
사업비 : 549억1,800만원
발주처 : 서울시
설계사 : (주)CA조경(소장 진양교), (주)유신코퍼레이션(대표 유정규)
시공사 : 금호건설(주)(대표 이연구)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