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 녹색성장 설계도가 완성됐다.

서대문구(구청장 현동훈)는 저탄소 녹색 성장을 통한 안전하고 쾌적한 녹색 도시를 만들기 위해 최근 마스터플랜을 수립했다고 10일 밝혔다.

서대문 마스터플랜은 4개 분야, 19개 단위 사업으로 세부 계획을 수립했다.

4대 전략목표는 ▲기후 변화 대응 인프라 구축 ▲부문별 온실가스 저감 추진 ▲저탄소 라이프스타일 문화 정착 ▲안전하고 쾌적한 녹색 도시 조성이다.

구는 우선 기후 변화 대응 인프라 구축을 위해 ▲기후 변화와 녹색 성장 전담부서 설치 ▲기후변화 대응 조례 제정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 등 3개 단위 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부분별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공공건물 등 친환경 건축물 인증 추진 ▲건물에너지 합리화 사업 ▲승용차요일제 지속 추진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저공해 자동차 보급 추진 ▲신재생에너지 이용 확대 ▲ LED조명 사용 확대 등 8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저탄소 라이프스타일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에코마일리지 프로그램 운영 ▲온실가스 저감 주민참여 캠페인 등 4개 사업을 추진하는 한편 안전하고 쾌적한 녹색도시를 만들기 위해 ▲생활권 녹지 확충 ▲빗물 가두고 머금기 사업 등 4개 사업도 추진한다.

특히 서대문구는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에너지를 절약해 탄소를 줄일 수 있도록 ‘에코마일리지제’ 참여를 장려하기로 했다.

이는 6개월 간 온실가스를 평균 10% 이상 감축한 가정(개인)에게 에너지 진단서비스, 나무 교환권, 스마트 전기계량기, 저탄소제품 할인혜택 중 한 개의 인센티브를 주는 제도다.

또 실적이 우수한 단체회원에게는 녹화사업비나 에너지효율화 시설개선비 등도 제공한다.

에코마일지지제 참여를 원하는 개인이나 단체는 인터넷 홈페이지(ecomileage.seoul.go.kr)
에서 회원가입 후 가능하다.

구 관계자는 “에코마일리지제도는 서대문구의 저탄소 녹색성장을 이루기 위해 꼭 필요한 제도”라며 자발적 녹색실천운동으로 발전되도록 서대문구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