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디자인색채표준가이드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원장 남인석)은 공공디자인 산업에서 손쉽고 정확하게 색채를 활용할 수 있도록 눈으로 보는 색채표준인 ‘공공디자인색채표준가이드’를 제작, 보급한다.

이 가이드는 태극기, 안전그림표지, 도로명판 등 현재 법령 등에서 규정하고 있는 333색의 색표와 한국산업표준 ‘KS A 0011 물체색의 색이름’에 의한 346색의 기본색 색표를 수록하고 있다.

또한 일반인들에게 쉽게 이해되지 않는 전문적인 좌표(예 : 보라 5P 3/10)로 표기된 색채표준을 시각적으로 볼 수 있게 색표를 제공했으며 색이름, 용도, 색상, 명도, 채도, 인쇄값, 스크린값, 정확도 등 다양한 정보도 담아 전문가들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태극기, 안전그림표지, 도로명판 등 다양한 공공디자인을 제작하는 사업자들은 그동안 관행에 따라 색을 사용했으나 이 가이드를 사용하면 정확한 색채를 쉽게 구현할 수 있게 된다.

기술표준원 관계자는 “그동안 국가상징물, 공공시설물 등에 대한 공공디자인 뿐만 아니라 디자인산업, 색채산업, 교육현장의 디자인, 설계 및 제품 제조 과정에서 정확한 색채를 적용할 수 없어 어려움을 겪었으나 가이드의 제작·보급으로 공공디자인 현장을 지도하는 공무원은 물론 색채전문가와 컬러리스트들에게 ‘시각적인 색채표준’이 제공된 셈”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