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고점을 갱신하며 강한 흐름을 보이던 국내증시가 미국증시의 하락으로 인해 일단 한템포 쉬어가는 모습이다. 지난주까지 지수상승을 이끌던 외국인의 쌍끌이 매수세도 주춤하고 있다.

앞으로 시장은 외국인의 매매에 관심이 더욱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강한 매수세로 지수상승을 이끌었던 외국인이 단기 급등에 따른 차익실현 매물을 쏟아 내는냐 아니면 추가적인 매수 포지션을 가져가느냐에 따라 시장의 방향성이 달라 질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 시장은 단기 급등에 따른 차익 매물로 인해 숨고르기를 하고 있다. 하지만 미국 증시의 강세 흐름과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 그리고 악재가 이미 노출되어 있다는 점에서 강세흐름은 지속될 것으로 판단된다.

결국 외국인 매도세는 단기적으로 차익 매물이 나올 수는 있지만, 중장기적으로 매수세는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다음주 시장은 소폭의 조정 이후 추가 상승을 위한 도전이 시도 될 것으로 보여진다. 특히, 코스피 지수는 1,550포인트 사수를 위한 치열한 공방전을 벌인 이후 1600포인트를 향한 재도전으로 이어질것으로 판단된다.

소폭의 조정과정을 거치고 있는 대림산업, GS건설, 현대건설 등 대형건설주 역시 재상승을 위한 시도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