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아름다운 소하천가꾸기 공모’ 개최
행안부, ‘아름다운 소하천가꾸기 공모’ 개최
  • 배석희 기자
  • 승인 2018.0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16일까지 접수…최근 5년내 준공한 소하천 대상
남양주시 호만천 [사진제공 행안부]
2017년 최우수상 수상한 남양주시 호만천 [사진제공 행안부]

[Landscape Times 배석희 기자] 행정안전부가 ‘안전하고 아름다운 소하천가꾸기 공모전’을 개최한다.

소하천은 평균 하폭이 2m이상이며, 시점에서 종점까지 연장 500m이상인 하천을 말한다.

이번 공모전은 콘크리트 제방 등 치수 위주의 획일적인 소하천 정비 방식을 탈피하고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역사·문화·경관 등 지역 특색을 살리는 소하천 가꾸기를 위해 지난 2010년부터 해마다 시행하고 있다.

공모 대상은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준공한 소하천 정비 사업 지구이어야 하며, 신청접수는 관한 현황, 사진 등 설명 자료 등을 5월 16일까지 행정안전부 재난경감과로 제출하면 된다.

심사는 하천, 환경, 수자원 등 민간전문가 10여 명으로 구성되는 심사위원회에서 서면심사, 현장심사, 최종심사를 거쳐 총 14개 우수 지구를 선정할 예정이다.

부안군 운호천 [사진제공 행안부]
2016년 최우수상 수상한 부안군 운호천 [사진제공 행안부]

우수 지구로 선정된 소하천을 관리하는 시장‧군수‧구청장에게는 행정안전부장관 표창을 수여한다.

아울러, 선정된 우수 사례는 중앙부처 및 지자체 교육기관의 강의자료 등으로 활용되고, 모범사례로서 소하천 정비 정책에 반영된다.

한편, 역대 공모전에서 경기 남양주시 호만천(2017년), 전북 부안군 운호천(2016년), 경북 영주시 왕당천(2015년) 등이 최우수 소하천으로 선정됐다. [한국조경신문]

배석희 기자
배석희 기자 bsh4184@latimes.kr 배석희 기자님의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