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스그린코리아, LID형 그린주차장 공법 개발
어스그린코리아, LID형 그린주차장 공법 개발
  • 지재호 기자
  • 승인 2018.03.09
  • 호수 48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품과 기술을 조합한 친환경 포장기술
▲ LID형 친환경 그린주차장 공법계획도 <제공 어스그린코리아>

 

어스그린코리아(대표이사 한경수·박용순)는 아파트나 공원, 골프장 등 지상 주차장에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아스콘 포장을 대체하는 친환경 공법 ‘LID(Low Impact Development, 저영향개발)형 그린주차장 공법’을 개발했다고 9일 밝혔다.

어스그린코리아에 따르면 LID형 그린주차장 공법은 일조시간, 엔진열 등에 의한 잔디고사 및 주차시간·빈도를 고려해 잔디보호블록(품명 : 그린100), 천연잔디 식생수로, 빗물 저류형 경계석, 틈새투수블록과 보수기능이 있는 지반 보강그리드 등의 제품과 기술을 조합한 친환경 포장공법이다.

본 공법에 적용된 잔디보호블록은 ‘LH 우수 신기술·자재’에도 선정되었으며 잔디보호블록이 적용된 ‘가로수 생태보호판’은 산업통상자원부의 우수디자인(Good Design) 마크도 획득한 바 있다.

어스그린코리아 관계자는 “LID형 그린주차장 공법은 녹지공간이 늘어나 미세먼지의 습격, 여름철 열섬현상, 집중호우에 따른 도심침수 등 기후변화에 따른 재해를 완화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아스콘 사용을 줄여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 단면 이해도 <제공 어스그린코리아>

LID(Low Impact Development, 저영향개발)란 빠른 배수를 목표로 했던 기존의 방식와는 달리 빗물을 땅속으로 침투시켜 건전한 물순환 체계를 구축해 가는 것을 말하며, 도시침수 등 재해를 예방하고 비점오염원(배출원이 불분명한 오염물질)의 하천 유입을 감소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지재호 기자
지재호 기자 cjh@latimes.kr 지재호 기자님의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