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시민정원사는 벌써 5년째 수료자들을 배출하면서 점차 정착되고 있다. 서울시 시민정원사 아카데미가 높은 참여도로 성과내고 있는 요즘, 다른 지역들도 이를 추진하기 위한 계획을 구상하거나 실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트렌드에 맞춰 대구시가 경기도, 서울, 전남순천 에 이어 ‘시민정원사 육성에 나선다.

대구광역시는 푸른도시를 가꾸기 위한 사업에 동참하는 시민들 비율을 높이고 이들이 자발적으로 도시숲 가꾸기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전문 양성과정과 인증제도를 마련하게된 것. 대구시는 지난 11일 시민정원사 양성 및 인증을 골자로 하는 ‘대구광역시 조경관리 조례 시행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을 입법예고했다.

전국 광역시 가운데 울산에 이어 두 번째로 녹지 비율이 높은 곳이 대구다. 시민정원사는 도시숲을 가꾸는 봉사활동 확산뿐만 아니라 생활형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을 전망이다. 시는 개정안을 10월 대구시의회에 상정하고 통과되면 11월부터 곧장 시행할 방침이다.

남정문 대구시 공원녹지과장은 “민간에 시민정원사 양성을 위탁해 50여 시간 강의를 수료하면 대구시장 명의 인증서를 주는 방식으로 시민정원사를 꾸준히 배출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인천시가 내년부터 시민 대상으로 정원·조경 관련 전문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로 했다. 인천시는 내년 상반기와 하반기 두 차례에 ‘시민정원사 양성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12일 밝혔다. 시는 참가자를 모집해 정원·조경 관련 이론교육과 정원설계 같은 실습과정을 포함한 정원·조경 전문교육 프로그램을 3개월 진행하고, 시민정원사 수료증을 주기로 했다.

정원·조경 전문교육 수료생은 인천지역 공원, 학교 숲, 복지시설 정원에서 10일 동안 봉사활동을 하는 조건이다. 예상 교육인원은 모두 50명이다.

인천시는 정원·조경분야 창업과 국가공인 자격증 취득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할 예정이다. 또 정원박람회를 비롯한 관련 행사에 출품하거나 봉사활동 참여를 독려한다는 방침이다. 시가 인천지역 공원·녹지분야 현장인력을 채용할 때는 시민정원사 수료생을 우대하기로 했다.

시는 정원사 양성사업에 은퇴 후 노후생활을 준비하는 중·장년층 관심이 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정원사 양성사업 성과에 따라서 나이별·수요별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고, 장기적으로는 노인 일자리와도 연계할 구상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은퇴세대 증가로 최근 정원·조경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며 “건전한 여가활동을 장려하고, 은퇴세대를 위한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에 이바지하자는 취지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