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에서 대표적인 도시재생사업의 성공모델로 꼽히는'감천문화마을'

국토교통부는 새 정부의 핵심공약인 도시재생 뉴딜 정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범 부처 협업 조직(T/F)을 구성한다. 이에 앞서 학계 및 관계부처, 지자체, 마을활동가 등과 릴레이 의견수렴과 통합 토론회를 실시할 예정이다.

문재인 정부의 핵심공약인 ‘도시재생 뉴딜’은 1년에 10조 원씩 5년 동안 50조 원을 투입해 500곳에 대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에 국토부는 도시재생 정책이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 지역 수요를 고려한 맞춤형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세부사업을 구성하고, 젠트리피케이션 등 부작용 방지대책을 포함한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이를 위해 새로운 재생사업의 발굴 및 접목하고, 정책 실효성을 제고며 사업추진 방법의 다양화를 위해 소통과 의견수렴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도시, 건축, 문화, 관광, 경제, 농어촌 등 도시재생 뉴딜의 내용적·공간적 범위를 아우르는 다양한 분야의 학계 전문가를 비롯해 관계부처, 지자체, 마을활동가 등을 대상으로 릴레이 의견수렴을 5월 25일부터 진행할 예정이다.

의견수렴을 통해 정책 이행계획을 수립한 후 6월 중 통합토론회를 거쳐, 범부처가 참여하는 도시재생 뉴딜 TF팀을 구성하고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김재정 국토부 국토도시실장은 “새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은 기존 도시재생사업의 확대나 재개발사업 및 부동산 개발이 아닌 전국을 대상으로 범부처의 협업을 통해 추진하는 종합정책이다”라면서 “전국 도시쇠퇴 현황에 대한 세심한 검토와 타부처, 국민과의 소통을 바탕으로 도시재생 뉴딜정책의 조기정착과 성공 발판을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