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7일 국회의원회관에서‘대한민국 국토경관헌장 선포식’이 진행됐다. 기념사진

국토경관의 가치와 미래를 담은 ‘대한민국 국토경관헌장’이 선포됐다.

국토경관헌장은 ‘국토를 가치있게, 국민을 행복하게, 미래를 아름답게’라는 슬로건 아래 국토경관의 소중한 가치를 인식하고, 적극적인 발굴과 보전을 통해 다음 세대에게 희망을 주는 품격 있는 국토경관으로 만들어가자는 내용을 담고 있다.

지난 17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경관법 제정 10돌 기념으로 열린 ‘대한민국 국토경관헌장 선포식’에는 여홍구 국토경관헌장 제정위원장, 조정식 국토교통위원장, 이우현 국회의원, 윤관석 국회의원, 김경환 국토교통부 1차관, 김한배 (사)한국경관학회장 등이 참석했다.

여홍구 국토경관헌장 제정위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국토경관헌장은 제정위원회의 지속적인 회의와 국민토론, 공청회, 공모전 등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 결과물이다”며 제정 과정을 설명한 뒤 “헌장을 통해 국토경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아름답고 건강한 대한민국의 국토경관을 가꿔나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조정식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은 축사에서 “헌장에는 국토경관의 가치와 정신 그리고 바람직한 경관상이 그대로 담겨있다”며 “헌장 선포를 통해 아름다운 국토경관을 미래세대에 남길 수 있도록 잘 지키고 보전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국민과 함께 지원하고 성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우현 의원은 “헌장을 통해 정부와 지자체가 힘을 모아 아름다운 국토경관을 만들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으며, 윤관석 의원은 “헌장 선포를 통해 국민과 함께 소통하고, 가치를 공유해서 미래로 나아갈 수 있길 바라며, 경관인식 확산과 체계적인 관리체계 확립, 행정기관의 구축 등을 위해 국회에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김경환 국토부 1차관은 치사를 통해 “국가경관정책기본계획의 기본방향을 담고 있는 국토경관헌장의 경관 철학과 가치 그리고 비전 등이 각계각층으로 확산되길 바라며, 나아가 정부와 지자체 등 유관 기관이 소통하면서 국토경관이 한층 발전하길 기대한다”고 국토경관헌장의 중요성을 피력했다.

국토부는 국토경관헌장 제정을 위해 2016년 정부부처, 지자체, 전문가 등 33명이 참여하는 제정위원회를 구성하고 11차례의 회의를 진행했다.

또한 다양한 채널을 통한 의견수렴을 위해 전문가 자문회의 및 설문조사, 온라인 국민 의견수렴, 대국민토론회, 공청회, 공모전 등을 거쳐 국토경관헌장을 제정했다.

경과보고에 나선 주신하 제정위원회 전문위원은 “헌장 선포도 중요하지만, 앞으로 중앙부처와 지자체의 정책추진과 학계 및 업계의 임무 그리고 국민참여가 매우 중요하다”며 헌장 선포 이후 정책추진과 국민참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국토교통부와 한국경관학회가 주관한 이날 행사에서 국토경관헌장 제정위원 33명에 대한 감사패 수여와 국토경관헌장 제정을 위한 공모전 당선작에 대한 시상식이 함께 진행됐다.

                                        대한민국 국토경관 헌장

국토를 가치있게, 국민은 행복하게, 미래를 아름답게
아름다운 산과 강, 바다와 섬으로 이루어진 대한민국 국토는 우리 삶의 터전이자 정신과 문화의 뿌리이다. 우리는 이곳에서 고유한 역사를 가진 마을과 도시를 형성하면서 자연과 어우러진 국토 경관을 만들어왔다.

국토 경관은 모두가 잘 지키고 발전시켜 미래 세대에 물려주어야 할 공공의 자산이다. 우리는 지난 경제성장 과정에서 경관의 소중함을 깨닫지 못하였다. 이에 국토 경관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여 널리 알리고자 다음과 같이 다짐한다.

   우리는 자연과 인간이 조화를 이루는 경관을 추구한다.
   우리는 경관 자원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보전하여 활용한다.
   우리는 주민과 함께 지역 특성을 살린 다양한 경관을 가꾼다.
   우리는 국토 경관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교육하고 확산한다.
   우리는 국제 교류를 통해 대한민국 국토 경관을 세계에 알린다.

이상에서 밝힌 다짐을 실천하여 국민에게 행복을, 다음 세대에게는 희망을 주는 품격있는 대한민국 국토 경관을 만들어 나아간다.

                                             2017년 5월 17일
▲ 지난 1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대한민국 국토경관헌장 선포식’이 진행됐다. 개회사를 하고 있는 여홍구 제정위원장

 

▲ 지난 17일 국회의원회관에서‘대한민국 국토경관헌장 선포식’이 진행됐다. 축사를 하고 있는 조정식 국회 국토교통위원장
▲ 지난 17일 국회의원회관에서‘대한민국 국토경관헌장 선포식’이 진행됐다. 축사를 하는 이우현 국회의원
▲ 지난 17일 국회의원회관에서‘대한민국 국토경관헌장 선포식’이 진행됐다. 축사 중인 윤관석 국회의원
▲ 지난 17일 국회의원회관에서‘대한민국 국토경관헌장 선포식’이 진행됐다. 치사를 하는 김경환 국토부 1차관
▲ 지난 17일 국회의원회관에서‘대한민국 국토경관헌장 선포식’이 진행됐다. 국민대표 4명이 헌장선포를 낭독하고 있다.
▲ 지난 17일 국회의원회관에서‘대한민국 국토경관헌장 선포식’이 진행됐다. 국민대표 4명이 참여한 헌장선포.
▲ 지난 17일 국회의원회관에서‘대한민국 국토경관헌장 선포식’이 진행됐다. 왼쪽부터 윤관석 국회의원, 조정식 국회의원, 김경환 국토부 차관, 여홍구 제정위원장, 이우현 국회의원, 김한배 한국경관학회장.
▲ 지난 17일 국회의원회관에서‘대한민국 국토경관헌장 선포식’이 진행됐다. 국토경관헌장 제정위원 33명에게 감사패를 수여했다.
▲ 지난 17일 국회의원회관에서‘대한민국 국토경관헌장 선포식’이 진행됐다. 공모전 수상자 기념사진
▲ 지난 17일 국회의원회관에서‘대한민국 국토경관헌장 선포식’이 진행됐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