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8일부터 21일까지 4일 간 코엑스에서 펼쳐지는 2017 대한민국 조경·정원박람회에서 조경과 IoT의 만남이라는 주제로 세미나가 개최될 예정이다.

제4차 산업혁명은 현 산업계의 최대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한편 우리 산업 전반에 미칠 영향은 대단히 클 뿐만 아니라 인류 변천사에 한 획을 그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조경과 IoT의 만남은 앞으로 조경산업의 미래를 위한 IoT와의 융합 모색이 침체돼 있는 조경산업 전반에 미칠 파장과 어떤 변화가 예상되는 지에 대해 심층적으로 다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조경산업의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현재 조경과 인접영역에서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는 IoT 도입 사례를 소개하고 그에 따른 조경산업이 지향해야 할 방향성도 제시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날 세미나에는 서주환 대한환경조경단체총연합회 총재를 비롯해 최종필 (사)한국조경사회 회장, 전성태 한국사물인터넷협회 본부장이 참석할 예정이다.

발표는 ▲제4차 산업혁명시대와 조경산업의 진화(이두원 (주)아니스트 대표) ▲스마트 스페이스를 위한 제품 및 서비스 개발(이건홍 (주)엔쓰컴퍼니 공동대표) ▲증강현실을 적용한 조경단지토목 BIM(이두열 EM디자인 소장) ▲드론-VR을 결합한 수목유지관리기법(황동규 마을숲 수목생태연구소 대표) ▲공공인프라 조경유지관리에 적용 가능한 스마트 포레스트 수목관리기술(이호동 (주)엔젠소프트 이사) ▲태양광 IoT시설물 개발사례와 스타트업 창업 도전기(김행구 디봇(주) 대표) 등 6건의 주제발표가 진행된다.

이 밖에도 조경·정원설계 작품전시회가 4일 간 전시되며, 19일에는 코엑스 3층 E홀에서 공공기관 상호간 기술공유 및 교류확대를 위해 ‘고객만족을 위한 하자 ZERO 방안’이라는 주제로 공공기관 세미나가 개최될 예정이다.

또한 조경분야 진로에 대한 정보제공 및 다양한 구직정보와 업체소개로 조경업계 인적교류의 활성화를 제고시키기 위해 ‘일자리 토크쇼 : 궁금한가요, 그대’가 20일 토요일 오후 3시30분부터 5시30분까지 2시간 동안 펼쳐진다.

이날 토크쇼는 안세헌 가원조경설계사무소 대표와 주신하 서울여대 교수가 진행을 맡고, 설계사무소, 엔지니어링, 감리, 시공, 자재, 유지관리 등 분야별 토론자가 참석해 궁금증을 풀어낼 예정이다.

2017 대한민국 조경·정원박람회는 (사)한국조경사회를 비롯 (사)놀이시설조경자재협회, 한국공원시설업협동조합, 리드엑스포가 주최한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