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승환(동아대 조경학과 명예교수) ‘국가도시공원 전국민관네트워크’ 상임대표는 14일 오후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국가도시공원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강연했다. 

조경계가 국가도시공원 추진 활성화를 위해 내년 대통령선거에 적극 개입할 방침이어서 주목된다.

김승환(동아대 조경학과 명예교수) ‘국가도시공원 전국민관네트워크’ 상임대표는 14일 오후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제2회 대한민국 환경조경포럼 범조경인 포럼에서 ‘국가도시공원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강연했다.

김 대표는 강연에서 “국가도시공원은 국가와 지자체 시민과 기업이 힘을 모아 만들어나가는 경제적 이익창출이고, 녹색복지 거점인 녹색인프라 구축을 위한 비전”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대한민국을 창조해나가는 녹색복지 향상 모델”이라며 “하지만 여러 요인으로 국가도시공원 활성화 앞에는 걸림돌이 놓여 있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법제정과정에서 법체계 축소 ▲추진을 위한 제도적 시스템 미비 ▲사회적 인식 미흡 ▲예산 확보 어려움 ▲지방도시 참여 미흡 등을 국가도시공원 추진의 어려움으로 손꼽았다.

김 대표는 “국회의원과 지자체의 장 등은 공원으로 지정되면 지역 땅값이 떨어지는 것으로 알고 고개를 가로 젓는다”며 “국가도시공원의 진정한 필요성과 의미에 대한 대중적 인식이 부족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김 대표는 국가도시공원 추진 활성화를 위한 로드맵을 제시했다. 우선 한국조경학회와 환경조경발전재단 등에 ‘국가도시공원 특별위원회’(특위)를 설치할 방침이다. 내년 대선이 본격화기 전인 상반기(3~5월)에 국가도시공원 전국순회 심포지엄도 개최한다.

전국 지역별 관련 국회의원과 정치인들 참여를 유도하고, 대선 후보에 제안하기 위한 녹색인프라 국가도시공원정책 기획안도 작성한다.

2017년 대선을 목표로 대응도 빨라진다. 여야 대선 후보를 대상으로 국가도시공원제도를 공약에 반영하도록 적극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김 대표는 “국가 정책 사업을 회색 인프라에서 녹색인프라로 전환 확대하도록 대선 후보들에게 적극 공략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