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그린’ 인공지반녹화에 최적화된 방수방근공법
‘스타그린’ 인공지반녹화에 최적화된 방수방근공법
  • 이동원 기자
  • 승인 2016.0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옥상 조경 및 정원 조성시 필수
(주)한양엔티, 기존 방수방근재 단점 보완

‘주식회사 한양엔티’의 ‘스타그린’ 공법이 조경계에 파란을 일으키고 있다. ‘스타그린’은 기존의 인공지반녹화라는 분야에서 방근층 설치 후 방수층을 시공하는 이원화 구조의 비효율성을 인식 후 한양엔티가 개발한 ‘일체형 방수방근공법’이다.

또한 이 공법에는 한 장의 시트에 방수성과 방근성을 동시에 보유하고 있는 복합시트인 ‘스타그린 폴리바 시트’가 사용되고 있다. ‘비노출용’과 ‘노출용’이 있고 방수가 필요한 곳에 보다 강화된 방수성능을 보여주고 있으며 인공지반녹화가 필요한 곳에는 방수와 방근의 복합성능을 발휘하고 있다.

현재 옥상 방수 및 녹화, 특수구조물 방수 및 녹화, 지하주차장 상부 방수 및 녹화 등 인공지반 녹화 적용 구조물에 사용되어 완벽한 효과를 보이고 있으며, 세종시 정부청사, 월성 원자력발전소, 화천수력발전 본관, 송도 컨벤션센터 등 500여 곳에서 이 공법을 사용, 우수한 시공실적을 나타내고 있다.

‘스타그린’ 공법 옥상조경에 꼭 필요

이 공법은 옥상조경 시공에 있어서도 빼 놓을 수 없는 큰 장점을 갖고 있다. 기존 방수 및 방근 일반 공법의 경우 이원화 중복 공사, 소요자재 증가, 공사비 확대, 뿌리 관통의 구조적 문제가 발생됐다. 하지만 옥상조경 시공에 ‘스타그린’ 공법을 사용할 경우 앞서 문제점들을 한방에 해결할 수 있어 더 이상 고민할 필요가 없다. 현재 인공지반녹화는 푸른 녹지 공간을 가꾸기 위한 국가전략으로 옥상 및 벽면 녹화 등 녹색성장을 위한 제도적 기반이 마련돼 ‘스타그린’ 공법의 활용도는 날로 확대되고 있다.

‘스타그린’ 공법의 원리

폴리에틸렌(PE)과 에틸렌비닐아세테이트(EVA)가 블랜딩된 멤브레인의 양면에 폴리에스테르 장섬유 보강포를 융착, 그 일면 상부에 무기질탄성도막재를 함침한 일체형 복합시트를 자동융착장비를 사용하여 조인트를 접합한다.

‘스타그린’ 공법의 구성

‘스타그린’ 공법의 특성

▲단층 멤브레인만으로 방수성능과 방근성능이 동시에 발현 ▲무기질탄성도막재의 보강효과로 인해 방수성능이 향상, 물리적 충격에 강함 ▲제품의 공정생산으로 품질이 균일, 건식화 시공이 가능해 시공성이 우수 ▲일회 시공으로 방수층 및 방근층이 완성되므로 공기가 단축되고 공사비가 절감 ▲조인트 용융접합으로 분자구조적 조인트 일체화, 수밀성 향상 ▲무기질탄성도막재(상부), 보강포(하부)로 인해 타 재료와 친화력 보장

‘스타그린’ 시공 공정

<스타그린 비노출공법>

 

<스타그린 노출공법>

 

<주요 시공 실적>

*현재까지 '스타그린 공법'으로 시공된 곳은 세종시 정부청사, 삼성 엔지니어링 사옥, 인천 제2 여객터미널 등 약 500 곳 이상으로 시공사례는 계속 증가 추세다.

문의 : (02) 2201-7870
www.hynt.kr

 (주)한양엔티 소개

(주)한양엔티는 1986년 11월 한양화학산업(주)을 시작으로 현재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방수 전문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 회사는 100% 완벽한 방수를 목표로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으며 최고의 기술, 최상의 품질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약 40종에 이르는 건축, 토목용 방수제품을 제조, 판매하고 있으며, 책임시공까지 수행하는 전문건설기업이다. 특히 ‘스타그린’ 신공법 개발에 앞서 무기질 탄성 도막 방수재, 발수재, 수용성 고무 아스팔트 도막 방수재, 콘크리트 고침투 방수재, 구체 방수재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해 대한민국 방수 자재 및 공법을 선도하고 있다.

이동원 기자
이동원 기자 ldwon7788@latimes.kr 이동원 기자님의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