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014년 3월 3일을 조경의 날로 제정한 후 첫 번째 열린 ‘제11회 조경의날 기념행사’에서 서울광장에 조경을 알리기 위한 시민참여 정원을 꾸몄다.

‘제13회 조경의 날 기념식’이 오늘(3일) 오후 3시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20층)에서 열린다.

(사)한국조경학회와 (재)환경조경발전재단이 공동 주최하고 조경관련 6개 단체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국토환경의 품격과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한 조경계 종사자의 성과를 격려하고, 표창하는 자리이자 조경인 모두의 축제의 장으로 마련했다.

이번 행사는 조경진흥법 시행 원년과 맞물려 오늘(3일) 새벽 0시 25분경 국가도시공원 제도를 담은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축제의 분위기속에 행사가 진행될 전망이다.

특히, 조경진흥법을 대표발의 한 이노근 국회의원(새누리당)과 조경진흥법 제정에 큰 역할을 한 서승환 전 국토교통부장관이 나란히 참석해 자축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이날 기념식에는 이노근 의원이 축사를 하고, 오늘 새벽 통과한 일명 ‘국가도시공원법안’을 대표 발의하고 국회 본회의 통과에 일등동신 역할을 한 정의화 국회의장이 영상으로 축사를 대신한다.

특히 서승환 전 국토교통부 장관이 ‘주택시장 현황과 주택정책’에 대해 특강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어 조경분야 발전을 위해 노력한 조경계 종사자의 성과를 격려하고 표창하는 순서가 진행된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국토교통부장관상 10명(단체 1곳 포함), 환경부장관상 3명, 서울특별시장상 4명, 산림청장상 6명, 자랑스러운 조경인상 13명 등 총36명이 수상하게 된다.

특히, 올해에는 환경부장관상과 서울시장상이 추가되면서 수상자도 지난해에 비해 두배 가까이 늘어나면서 축제의 장으로 만들게 된다.

시상에 이어 손태락 국토부 국토도시실장, 이민호 환경부 자연보전국장, 이창재 산림청 산림자원국장의 치사로 행사를 마무리 할 예정이다.

한편, 2003년에 시작한 ‘조경의날 기념식’은 5월, 9월, 10월 등 유동적으로 행사가 진행되다가 10월 셋째주 조경문화제 기간에 행사를 이어왔다. 그러다 지난 2014년 3월 3일을 조경의 날로 제정한 이후 3회째를 맞게 된다.

조경의 날로 제정된 3월 3일은 1967년 공원법이 제정된 날이며, 신라시대 안압지가 축조된 날이기도 하다. 특히 공원법은 현대 조경사업과 관련된 최초의 조경 관련법이며, 이 공원법을 근거로 계획, 설계, 시공 등의 조경 사업이 수행되었다. 3월은 식물이 활동을 시작하는 첫 시기라는 의미도 담고 있다.

수상자 명단은 다음과 같다.
국토부장관상 ▲안승홍 한경대 교수 ▲신복순 (주)에넥스트 대표 ▲오성현 (주)태성개발 대표 ▲하광철 새숲조경(주) 대표 ▲신정선 (주)명진아이노리 대표 ▲류제중 현대산업개발 부장 ▲문길동 서울시 팀장 ▲김은숙 강남조경 대표 ▲박태영 서현개발(주) 대표 ▲랜트(주)(단체) 등 9명과 단체 1곳.

환경부장관상 ▲우지근 (주)강산 이사 ▲민윤재 한국조경개발(주) 대표 ▲양덕석 한국수자원공사 처장 등 3명

산림청장상 ▲이진희 상명대 교수 ▲장현숙 월간가드닝 편집장 ▲엄기항 푸른마을사람들 대표 ▲이형철 (주)디자인파크개발 상무 ▲김부식 (주)한국조경신문 회장 ▲이재욱 (주)천일 상무 등 6명.

서울특별시장상 ▲한명철 데오스웍스 부사장 ▲주상현 우영환경개발(주) 대표 ▲이조원 원앤티에스(주) 대표 ▲정재욱 (주)스페이스톡 대표 등 4명

자랑스러운 조경인상 ▲이은엽 LH 토지주택연구원 연구위원 ▲최정민 순천대 교수 ▲한태호 대림산업(주) 부장 ▲민영욱 (주)특수건설 상무 ▲황기현 LH 토지주택대학교 교수▲윤종면 에코그린랜드(주) 대표 ▲이소향 데오스웍스 연구소장 ▲이정현 선진종합건설(주) 대표 ▲최종서 주원조경(주) 대표 ▲최종오 진랜드엔지니어링 대표 ▲김승용 (주)아르디온 상무 ▲설구호 (주)장안 대표 ▲손창섭 키그린(주) 대표 등 13명

제13회 조경인의 날' 기념식 수상자 명단
상명 연번 성명 소속 직급
국토교통부
장관상
1 안승홍 한경대학교 부교수
2 신복순 (주)에넥스트 대표
3 오성현 (주)태성개발 대표
4 하광철 새숲조경(주) 대표
5 신정선 (주)명진아이노리 대표
6 류제중 현대산업 부장
7 랜트주식회사 라펜트 단체
8 문길동 서울시 팀장
9 김은숙 강남조경 대표
10 박태영 서현개발(주) 대표
환경부
장관상
1 우지근 (주)강산 이사
2 민윤재 한국조경개발(주) 대표
3 양덕석 한국수자원공사 처장
산림청장상 1 이진희 상명대 교수
2 장현숙 ㈜한국조경신문 편집장
3 엄기항 푸른마을 사람들 대표
4 이형철 (주)디자인파크개발 상무이사
5 김부식 (주)한국조경신문 회장
6 이재욱 (주)천일 상무
서울시장상 1 한명철 데오스웍스 부사장
2 주상현 우영환경개발(주) 대표
3 이조원 원앤티에스(주) 대표
4 정재욱 (주)스페이스톡 대표
자랑스러운
조경인상
1 이은엽 LH공사 토지주택연구원 연구위원
2 최정민 순천대학교 교수
3 한태호 대림산업㈜ 부장
4 민영욱 (주)특수건설 상무
5 황기현 LH 토지주택대학교 교수
6 윤종면 에코그린랜드㈜ 대표
7 이소향 데오스웍스 연구소장
8 이정현 선진종합건설㈜ 대표
9 최종서 주원조경㈜ 대표
10 최종오 진랜드엔지니어링 대표
11 김승용 (주)아르디온 상무
12 설구호 (주)장안 대표
13 손창섭 키그린(주) 대표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